내용요약 VS사업본부 상반기 총 8조원 수주 달성
인포테인먼트·조명·파워트레인 3각축 고른 성장
전장사업 연말 총 수주잔고 65조원 예상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LG전자 전장사업이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LG전자 VS사업본부가 올해 상반기 총 8조원의 수주를 달성함에 따라 이번 2분기 전장사업에 장밋빛 실적이 전망된다.

LG전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 디지털 콕핏 컨셉 사진. /사진=LG전자
LG전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 디지털 콕핏 컨셉 사진. /사진=LG전자

LG전자 VS사업본부는 최근 유럽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인포테인먼트(IVI) 시스템, 일본 메이저 완성차 업체의 5G 고성능 텔레매틱스 등과 잇따라 신규 수주에 성공하면서 전장사업은 올 상반기 총 8조원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LG전자 측은 "이번 신규 수주는 지난해 말 기준 수주잔고인 약 60조원의 13%를 넘어서는 성과"라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조명, 파워트레인 등 전장 3각축이 고르게 성장해 연말에는 총 수주잔고가 65조원을 넘어설 것"이이라고 내다봤다. 

LG전자 전장사업의 매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LG전자 VS사업본부의 연결기준 지난해 매출은 전년(6조7004억원) 대비 약 24% 성장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 등으로 인해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 가동률이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성장을 이끌어 냈다는 평가다.

LG전자 VS사업본부가 집중하고 있는 인포테인먼트(인포메이션+엔터테인먼트)는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핵심 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주행 관련 다양한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텔레매틱스,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AVN)이 주요 제품이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레지티 애널리틱스 발표자료를 기준으로 한 LG전자의 추정치에 따르면 LG전자 텔레매틱스는 올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22.7%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AVN 시장에서도 지난해부터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LG전자는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AG의 프리미엄 전기차 2022년형 EQS 모델에 플라스틱 올레드(P-OLED)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프랑스  르노그룹의 전기차 신모델 메간 E-Tech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미국 GM의 프리미엄 브랜드 캐딜락에 플라스틱 올레드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LG전자 자회사 ZKW의 차세대 헤드램프 컨셉 사진. /사진=LG전자
LG전자 자회사 ZKW의 차세대 헤드램프 컨셉 사진. /사진=LG전자

ZKW는 자동차용 핵심 조명 부품인 헤드램프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갖췄으며 BMW, 벤츠, 아우디, 포르쉐 등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의 전기차 파워트레인 컨셉 사진. /사진=LG전자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의 전기차 파워트레인 컨셉 사진. /사진=LG전자

LG마그나는 한국 인천, 중국 남경에 이어 최근 멕시코에서 세 번째 전기차 부품 생산공장 착공에 들어가면서 글로벌 생산거점을 확대하고 있다. LG마그나는 멕시코 코아우일라주 라모스 아리즈페에 2023년까지 연면적 2만5천 제곱미터(m2) 규모의 생산공장을 구축해 GM의 차세대 전기차에 탑재할 구동모터, 인버터 등 핵심부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 전무는 "전장사업 핵심영역 전반에 걸쳐 LG전자의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완성차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