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P2E게임 '거품 있다…사행성 연결고리부터 끊어야"
"메타버스, 비즈니스모델 없이 투자…정책 재검토해야"
"질병코드‧중국판호 등 문체부가 적극적 태도 보여야"
위정현 한국게임학회 학회장. 사진=김재훈 기자
위정현 한국게임학회 학회장. 사진=김재훈 기자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한국게임학회가 P2E(Play To Earn, 돈버는 게임), 메타버스, 게임 질병코드 도입, 중국 외자 판호 발급 등 게임업계 현안에 대해 정부와 게임산업계의 적극적인 움직임을 촉구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 학회장은 21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게임산업계와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 부처에 쓴 소리를 내며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주문했다.

위 학회장은 P2E에 대해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 학회장은 “P2E가 게임산업의 미래라는 말을 자주하는데 지금 시점에서 본다면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각광 받고 있다는 것은 거품이 껴있으며 미국과 유럽 등에선 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루나-테라 사태로 코인에 대한 신뢰성이 하락하고 미르4 글로벌 이후 시장에서 성과를 낸 게임이 없다”며 “시장 확대 측면에서도 동남아를 제외하곤 거의 없는 만큼 정체기, 소멸기가 온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위 학회장은 "P2E의 가장 큰 문제는 사행성이다. 본질적으로 보면 P2E와 확률형 아이템은 연결될 수밖에 없다”며 “게임사 스스로 이러한 연결고리를 끊고 나서 규제 완화에 대해 주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P2E와 함께 게임업계 신 트렌드로 주목받는 메타버스에 대해서도 쓴 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정확한 개념부터 정의한 뒤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부분에 적용해 가야한다는 것이다.

위 학회장은 “현재 메타버스 정책의 가장 큰 문제는 비즈니스 모델이 없다는 것”이라며 “메타버스 개념도 안 잡힌 상황에서 지난해 정부가 막대한 투자를 단행했지만 성공사례를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시급하게 메타버스 정책을 다시 검토해야 한다”며 “지금처럼 월드 구축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현실의 모든 것을 가상화하는 것이 아닌 교육, 노령화 인구 돌봄 등 실생활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운다는 생각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게임산업의 가장 부정적인 이슈로 꼽히는 게임 질병코드 도입과 중국 외자 판호 발급 문제에 대해선 산업계와 문체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위 학회장은 “2019년 보건복지부 등이 질병코드 도입을 처음 시도할 때 막을 수 있었던 이유는 공대위를 중심으로 게임, 에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 단체는 물론 당시 문체부 장관이던 박양우 전 장관이 적극적으로 반대 의견을 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보균 문체부 장관께선 분명하게 반대 입장을 표해주길 바란다”며 “게임업계도 확률형 아이템 등으로 잃은 신뢰를 회복해 주장에 힘을 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판호 발급 문제에 대해선 외교적인 단계를 넘어 WTO 제소 등의 방안까지 고려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동안 해당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은 정부와 게임산업계에도 자정의 목소리를 촉구했다.

위 학회장은 “판호 발급 문제는 골든타임을 놓친 경향이 있다. 지난 ‘서머너즈 워’ 판호가 발급됐을 때 정부와 산업계가 더욱 밀어 붙였어야 했다”며 “이미 우리나라와 중국은 기울어진 운동장 속 불공정 무역 상황에 빠진 만큼 WTO 제소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 학회장은 지난 1일 문체부와 게임업계 간담회를 두고 박보균 장관에게 게임 산업에 대한 관심을 조금 더 높여줄 것을 주문했다고 밝혔다. 또한 게임산업에 대한 신중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접근해 현안에 대해 심도 깊은 토론장을 이어갈 것을 요청했다.

위 학회장은 “감담회 개최 자체는 높이 평가하지만 박 장관이 게임업계 현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이 같은 간담회를 많이 개최해주면 좋겠고 진심으로 게임에 접근해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전했다.

김재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