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메사추세츠서 연설…조만간 행정명령 등 추가 조치 발표 가능성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연합뉴스

[한스경제=박지은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기후변화가 비상사태라고 밝혔으나 공식적인 선언은 하지 않고 대신 온건한 행정조치만 발표했다고 로이터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현재 역사적인 폭염이 유럽과 미국을 강타하고 있는 동안 바이든은 매사추세츠를 방문해 이 같은 발언을 했다. 바이든은 "기후 변화는 말 그대로 우리나라와 세계에 존재하는 위협,"이라며 "이것은 비상사태이고, 비상사태이며, 나는 그렇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발표에서는 냉각 센터에 대한 새로운 자금 조달과 석유가 풍부한 멕시코만의 새로운 해상 풍력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이 포함됐다. 

그럼에도 이러한 조치들은 바이든이 공식적으로 기후 비상사태를 선포하기를 원하는 민주당 의원들과 환경 운동가들의 요구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로이터는 지적했다. 그들은 국방 물자 생산법(Defense Production Act)을 사용해  광범위한 재생에너지 제품과 시스템의 생산을 증가시키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바이든은 기자들에게 이런 선언을 할지 여부를 조만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메사추세츠에서 집으로 돌아오면서 기자들에게 "곧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은 지난주 보수 성향의 조 맨친 민주당 상원의원이 의회의 주요 기후 조항을 지지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말한 이후 더욱 거세지는 압력을 받고 있다. 바이든 은 기자들에게 "그 이후로 맨친과 대화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연방재난관리청(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은 주정부들이 과도한 온난화와 기후변화의 다른 영향을 다루기 위한 냉각센터를 건설하는 것을 돕기 위해 23억달러(약 3조)의 자금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이 자금은 홍수 조절, 전력 강화, 건물 개조, 저소득 가정들이 냉난방비를 지불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바이든은 해상풍력산업에 대한 새로운 지원도 발표했다. 백악관은 멕시코 만에서 70만 에이커(약 2833㎢)의 부지에 풍력 발전 시설을 건설, 친환경 에너지 생산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공개했다.

바이든은 해저케이블 제조 허브로서 주의 해상풍력산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옛 석탄화력발전소에서 연설했다. 

바이든은 "앞으로 행정부는 이 비상사태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가 개발한 행정조치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프 머클리 상원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의원 8명은 수요일 바이든 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기후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공공 토지와 수역에서 생산되는 화석 연료의 배출을 제한하고 전기 자동차 사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적극적인 행정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다.

바이든은 그의 대통령 선거 운동에서 기후 변화에 대한 강경한 조치를 약속했고, 이것은 11월 8일 중간 선거를 앞두고 일부 유권자들에게 중요한 우선 순위로 남아 있다. 

또한 바이든은 2030년까지 기후 오염을 50% 줄이고 2035년까지 100% 청정 전기를 만들겠다고 국제 기후 협상에서 약속했었다.

그러나 의회가 연방 예산안에서 중요한 기후와 청정에너지 조치를 통과시키지 못하고, 기록적인 휘발유 가격을 기록하고, 세계 에너지 시장을 교란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같은 몇 가지 주요 좌절로 인해 기후 의제는 탈선했다.

지난달 연방정부가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전면적인 규제를 내릴 수 있는 권한을 제한한 대법원 판결도 바이든의 기후계획을 훼손하고 있다. 

그러나 바이든 정부가 더 이상 기후 법안에 대한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결론을 내렸는지에 대한 질문에 백악관 고위 관리는 "우리의 초점은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에 맞춰져 있다"라고 대답했다. 

박지은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