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그룹 내 사장단 및 전 임원 참석 그룹경영회의 개최…사업별 대응방안 논의
재무건전성 확보 위한 전사적 역량 결집...최정우 회장 “체질 개선 기회로 삼아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 포스코그룹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 포스코그룹

[한스경제=서동영 기자] 글로벌 경기쳄체 가능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포스코그룹이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다. 

포스코그룹은 지난 21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주재로 그룹 내 사장단 및 전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그룹경영회의 갖고 환율, 금리, 물가 등 3高 영향 본격화에 따른 글로벌 경기침체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해 그룹사 전체가 위기대응 긴급 대책을 수립, 비상경영체제를 통해 이에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또 경영환경 불확실성에 따른 철강, 인프라, 에너지, 2차전지소재 등 그룹 내 주요 사업별 리스크 요인과 대응방안 등을 중점 논의했다. 포스코그룹은 현 글로벌 경제 상황을 △수요산업 부진, 재고자산 증가 등에 따른 글로벌 시장축소 △원자재/에너지 및 금융/조달 비용상승 △원자재/에너지 공급망 불안 등이 겹친 복합 위기 상황으로 진단했다. 이에 대응해 △적극적인 수익성 방어 △구매, 생산, 판매 등 각 부문 구조개선을 통한 원가 혁신 △해외법인 리스크 점검 △투자계획 조정 등을 통한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핵심사업인 철강사업은 비상판매체제 운영을 통해 밀마진 하락 방어 등 수익성 확보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또 안전/환경 분야를 제외한 모든 비용을 절감함은 물론 금융시장 불안 가능성에 대비한 안정적 시재 확보에 집중하기로 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회의에서 “글로벌 경기침체 가능성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수요 위축, 비용 상승, 공급망 위기 등 복합적인 경제충격을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지금 즉시 그룹 차원의 비상경영에 돌입한다”며 “각 그룹사 경영진은 각 사별 주요 경영요소를 면밀히 체크하라. 특히 현금 흐름 및 자금 상황이 문제 되지 않도록 현금 중심 경영을 한층 강화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그룹은 어려움 속에서도 이차전지 양음극재 같은 신성장 사업은 적극 투자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업 포트폴리오를 면밀히 점검하고 구조개선 대책을 수립하여 중기 전략에 반영하는 한편, 그룹 핵심 성장사업은 적극 투자해 미래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이번 위기를 그룹의 체질 개선 기회로 활용하기로 했다. 

최정우 회장은 “그룹 신성장 사업은 위기 상황 속에서도 중단없이 추진 속도를 높여야 하고, 위기일수록 방어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오히려 그룹의 미래경쟁력을 제고하고 근본적인 체질을 개선하기 위한 기회로 삼아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지난달 미래기술전략회의에서도 “포스코그룹의 새로운 사업영역인 수소와 이차전지소재 사업은 투자속도를 높이고 신기술 및 인재 확보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그룹 내 사장단 및 전 임원이 참석하는 그룹경영회의를 매분기 개최해 그룹 경영실적 및 전망, 위기 대응책 등을 함께 논의하기로 하고, 경영전략팀을 중심으로‘전사통합 위기대응팀’을 가동하기로 했다.

서동영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