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글로벌 AI 얼굴 이식 대회 연속 1위 쾌거…국대 AI 기업 인증
얼굴 인식 입출입 시스템, 지능형 관제 등 서비스 접목 계획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얼굴 인식 기반 출입 시스템 '워크스루'.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얼굴 인식 기반 출입 시스템 '워크스루'.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국가대표 인공지능 기술력을 또 한번 증명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27일 글로벌 탑티어 AI 얼굴 인식 기술 대회에서 또 한번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가 주관하는 ‘얼굴 인식 기술 대회(FRVT, Face Recognition Vendor Test)’의 1:1 검증(verification) ‘키오스크(kiosk)’ 부문에서 전 세계 1위를 차지한 지 불과 한 달 만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또다시 1위를 거머쥔 FRVT 1:N 조사(Investigation) 키오스크 부문은 160만개의 비자(VISA)용 사진에서 키오스크에서 촬영된 1개의 이미지와 비슷한 인물의 후보군을 추출하는 부문이다. 

FRVT 1:N은 사람의 얼굴과 이미지 데이터를 1 대 1로 대조해 일치 여부를 가리는 FRVT 1:1보다 난이도가 높아 글로벌 정상급 업체들이 주로 참여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FRVT 1:1에 이어 1:N에서도 글로벌 1위를 달성하며 AI 얼굴 인식 분야의 글로벌 강자로서 입지를 강화했다.

1위를 차지한 조사 항목의 키오스크 부문을 포함해 △출입국심사대(border)(3위) △90도 측면(4위) △식별(Identification) 항목의 키오스크(4위) 등 4개 부문에서 Top 5에 올랐으며, Top 5에 오른 부문을 포함해 무려 7개 부문(△조사 항목의 10년 지난 출입국심사대 이미지(8위) △식별 항목의 출입국심사대(7위) △식별 항목의 90도 측면(6위))에서 Top 10에 이름을 올렸다.

이 중 3위를 차지한 조사 항목 출입국심사대 부문은 1위 업체와 불과 0.0001 오류율 차이를 보였다. 전체 부문에서 가장 어려운 부문 중 하나로 꼽히는 식별 항목 90도 측면 부문에서도 6위를 기록하는 등 한국을 대표하는 AI 기술 기업으로서의 저력을 증명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전 세계 유명 AI 업체들이 맞붙는 대회에서 연이은 1위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기존 데이터 모델 학습과는 다른 방법을 채택해 모델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킨 데에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대회에서 요구하는 제한된 모델 보다 큰 모델을 만들고 이를 학습시켜 작은 모델이 큰 모델의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더욱 빠르게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향후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자사의 GPU 인프라를 기반으로 AI 얼굴인식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이를 얼굴 인식 입출입 시스템, AI CCTV, 지능형 관제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접목시킬 계획이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연이은 1위 소식과 함께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가 계속해서 한국의 AI 기술력 증명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기쁘다"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국가 기술 경쟁력을 높인다는 일념 하에 AI 기술 및 서비스로 한국 디지털 산업 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일련의 호재를 통해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글로벌 AI 기술 리더십이 실제 서비스로 연결돼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재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