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하반기 IT용 하이엔드 성과 확보·OLED 시장 선점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3년내 30% 점유율 확대
소형 OLED, 스마트폰 신모델·스마트워치 대응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중국 코로나19 봉쇄 장기화와 세트(완성품) 수요 하락,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가격 하락 등 악재가 겹치면서 실제 5000억에 가까운 영업손실을 냈다. 

LG디스플레이 파주 사업장 전경.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파주 사업장 전경.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매출 5조6073억원, 영업손실 4883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 LG디스플레이가 적자 전환한 건 2020년 2분기(5170억원 적자) 이후 2년 만이다.매출은 5조6073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9.5% 감소했다.
 
중국 주요 도시의 코로나19 봉쇄 장기화로 수요가 줄어들었고, 경기 침체 여파로 전방 산업 수요가 크게 위축되면서 출하량이 감소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LCD 패널 가격 하락까지 더해지면서 전체 실적 부진으로 나타났다고 LG디스플레이 측은 설명했다.

2분기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31%, IT용 패널(모니터·노트북·태블릿 등) 45%,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24% 수준으로 집계됐다.

LG디스플레이는 하반기에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경영실적을 끌어올리고, 공급망 이슈에 따른 상반기 출하 차질을 만회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가 시장을 주도하는 대형 OLED 부문에서 프리미엄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투명 OLED 등 라이프 디스플레이 영역의 시장 창출형 사업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TV용 LCD 패널 부문은 최근 시황과 경쟁 상황을 고려해 사업 축소를 가속화하고, IT용 하이엔드 LCD 제품군에 더욱 집중할 예정이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는 "글로벌 경제와 사업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사업구조 고도화와 운영 효율화를 통해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통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정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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