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글로벌 기후변화 동참
협력사 동반성장 시스템 구축
삼성바이오로직스 3공장.
삼성바이오로직스 3공장.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프로스트앤설리번 산하 비영리기관인 ‘프로스트앤설리번 인스티튜트’로부터 ‘2022년 혁신 성장 리더십 어워드’를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프로스트앤설리번 인스티튜트는 혁신적인 성과를 달성하고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활동들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기업들을 매년 선정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바이오의약품 초기 단계부터 상업 생산에 이르는 엔드 투 엔드(end-to-end)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을 단기간에 구축했다.

사업 진출 7년 만에 3개 공장을 건설해 세계 최대 생산 능력을 확보했으며, 단일 공장 기준 최대 규모인 4공장이 내년에 완공되면 글로벌 CDMO 생산량의 약 30%를 차지할 전망이다.

특히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일라이 릴리 등 글로벌 제약사가 개발한 백신 및 항체치료제를 신속하게 생산해 백신 공급난 해소에도 기여했다.

최근에는 mRNA 원제의약품(DS) 생산 설비를 구축하고 미국 그린라이트 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mRNA 백신을 생산해 저개발국 백신 보급 확대에도 힘을 보탰다.

ESG 측면에서는 지난달 발간한 두 번째 ESG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활동에 참여하고 협력사와의 동반 성장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는 등 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전반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또 지난해 온실가스 원단위 배출량을 전년 대비 32.3% 줄이는데 성공했다. 2026년까지 2021년 대비 직·간접 배출 온실가스 원단위 배출량을 54.3%, 밸류체인 온실가스 원단위 배출량을 25.7% 감축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프로스트앤설리번 측은 “엔드 투 엔드 CDMO 서비스를 갖춘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글로벌 고객사들과 협업해 백신 및 치료제를 생산함으로써 인류의 건강을 증진하는데 기여했다”며 “과학적인 접근법을 통해 전세계적 질병, 탄소배출량, 산업재해를 모두 제로(0)로 줄이기 위해 전념하는 공로도 인정한다”고 말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