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지난 19일 제네시스 블록 생성 및 XPLA 메인넷 가동
콘텐츠 창작자들을 위한 블록체인 메인넷 지향
사진=컴투스 그룹
사진=컴투스 그룹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컴투스 그룹이 구축한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를 공식 출범하며 웹3.0 생태계 패러다임 선도에 나선다.

컴투스 그룹은 22일 XPLA가 지난 19일 제네시스 블록(Genesis Block)을 생성하며, 블록체인 메인넷을 가동했다고 밝혔다.

제네시스 블록이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록되는 첫 번째 블록을 의미한다. 제네시스 블록 생성에 앞서 기존 C2X 토큰에 대한 1차 소각 작업도 정상적으로 마무리됐다. 소각된 C2X는 메인넷 가동과 함께 동일한 수량의 XPLA로 재발행 된다. 

시중에 유통되지 않은 C2X는 일정 기간 여러 차례에 걸쳐 소각과 재발행 절차를 진행한다. 유통 중인 C2X도 일정 시점에 동일한 수량의 XPLA로 전환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XPLA는 안정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제나애드, 덱스랩, 해치랩스 등 기술력이 뛰어난 파트너들과 협업했다. 메인넷의 초기 검증자에는 컴투스 그룹은 물론 풍부한 검증 경험을 지닌 오지스, 딜라이트 등 다양한 파트너들이 합류해 메인넷의 신뢰도를 높였다.

또한 연내에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 Ethereum Virtual Machine)과 호환성 확보 작업도 진행해 확장성을 높인다. 컴투스 그룹을 중심으로 선보이는 다양한 게임과 메타버스, NFT 거래소 등은 XPLA 메인넷의 생태계 확장을 빠르게 이끌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XPLA 공식 홈페이지도 메인넷 출범과 함께 공개됐다. 미래 디지털 콘텐츠 및 플랫폼을 아우르는 블록체인 생태계로 성장해 나간다는 XPLA의 비전을 확인할 수 있다. 금주에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백서를 공개하고 더욱 상세한 정보들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재훈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