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전기 관련 산·학·연과 업무협약 체결...재생에너지 기술 개발 협력
전기 배전기술·풍력발전기술 교류를 위한 상호 방문 프로그램 개발
서갑원 대한전기협회 상근부회장(오른쪽)이 바야르막나이 몽골 에너지부 차관(가운데), 이장호 군산대학교 총장(왼쪽) 등과 함께 회의를 진행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대한전기협회)
서갑원 대한전기협회 상근부회장(오른쪽)이 바야르막나이 몽골 에너지부 차관(가운데), 이장호 군산대학교 총장(왼쪽) 등과 함께 회의를 진행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대한전기협회)

[한스경제=양세훈 기자] 대한전기협회가 몽골과 재생에너지 기술 개발을 통해 재생에너지 보급률 확대에 나선다.

22일(몽골 현지시각) 전기협회는 몽골 에너지부와 전기 배전기술 개발 강화와 유지보수 인력양성 교류 확대, 그리고 재생에너지 활성화 및 계통연계 문제점 해결을 위한 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기협회는 몽골 내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담당하는 국립신재생에너지센터(NREC)와 풍력발전기술 개발과 유지보수 전문인력 양성과정 교육연수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해상풍력 산업지원센터의 교육인프라 구축, 풍력발전기술 교류를 위한 상호 방문 프로그램 개발 및 풍력발전 유지보수 교육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특히 풍력발전 플랜트 전 과정에서의 안전과 관련된 교육 분야 협력에 서로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23일에는 몽골과학기술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 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개발과 안전교육을 강화한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공학적 지식교류를 위한 상호 방문 프로그램 및 교육연수, 전기 및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교육과정 개발, 재생에너지 유지보수 인력에 대한 안전 및 기술교육 분야를 협력한다.

오는 25일에는 몽골 전력청(UBEDN)과 송전, 배전, 변전, 지중화설비 유지보수 전문인력 양성 및 교류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업무협약을 맺는 UBEDN은 몽골 최대 국영기업으로 울란바토르 8개 지역 등 약 39만명의 고객에게 전기를 공급하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전기 배전기술 개발과 교육, 특별 세미나 프로그램 및 국제협력 연구 등 각 분야에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전기협회 관계자는 “몽골의 전기 관련 기관들과 잇따른 업무협약으로 국내 풍력발전 기술은 물론, 신재생에너지 배전 기술과 유지보수인력 교육 개발 등 재생에너지 기술이 한 단계 높아질 것”이라며 “재생에너지를 통한 에너지안보 강화에도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세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