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컴투스, 컴투버스 미디어데이 통해 사업ㆍ개발 로드맵 공개
협력사ㆍ창작자 위주 탈중앙화 콘텐츠 생태계 구축 목표
신규 파트너 KT 공개…컴투버스 CCO에 유현준 교수 선임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가 메타버스 로드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재훈 기자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가 메타버스 로드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재훈 기자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컴투스의 메타버스 전문 기업 컴투버스가 현재 구축 중인 올인원 메타버스 로드맵을 공개하고 글로벌 메타버스사업을 선도하겠다는 자신감을 내비췄다.

컴투버스는 25일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자사가 그리는 메타버스 미래와 현재 개발 및 투자 현황, 향후 계획 등을 자세히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송재준 컴투스 대표이사를 비롯해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이사, 홍승준 개발본부장이 참석했다.

송재준 컴투스 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오픈 월드의 가상 세계로 옮겨온 것이 바로 메타버스"라며 "이 같은 시도를 하는 것은 컴투버스가 세계 최초”라고 자심감을 드러냈다.

이어 “우리는 3차원 가상 공간에서 수많은 사람들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기술적 역량,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밸류체인, 탈중앙화와 성과 분배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술적 생태계의 3박자를 모두 갖췄다”며 “컴투스야말로 글로벌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할 유일무이한 적임자다”고 강조했다.

컴투버스가 정의한 메타버스는 하나의 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닌 현실 세상의 일상을 그대로 가상 세계에 구현해 의료, 경제, 거래, 부동산 등 다양한 사회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 사진=김재훈 기자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 사진=김재훈 기자

컴투버스는 단순 메타버스 플랫폼이 아닌 웹3.0 가치 기반 오픈 메타버스를 지향한다. 메타버스에서 기존 2D 형태로 제공되는 정보 및 콘텐츠, 서비스가 4차원의 시공간을 통해 배열되고 이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이를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컴투버스는 이 개념을 ‘메타 브라우징’이라고 지칭하고 컴투버스를 메타버스라는 인터넷 다음 시대의 모습을 현실로 가져오는 선구자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일부 주체가 메타버스 사회를 이끌어 가는 형태를 넘어 모든 참여자들이 함께 만들고 완성시키는 오픈 생태계로 구축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는 “메타버스는 열린 생태계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컴투버스는 자유로운 공간을 제공하고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인간의 일상생활과 가장 가까운 것이 아닌 현실 생활과 가장 유사한 가상 세계를 만들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 공급사가 모든 권한을 가지고 사업에 대한 수익 분배부터 독점 권한까지 가져가는 구조는 웹3.0 기반 사회에서 생태계 발전을 저해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며 “컴투버스는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공간을 구축하고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열린 생태계 형태의 인프라스트럭처”라고 설명했다.

홍승준 컴투버스 개발본부장. 사진=김재훈 기자
홍승준 컴투버스 개발본부장. 사진=김재훈 기자

가장 현실적인 가상세계를 추구하는 컴투버스는 ‘아일랜드’라는 공간 개념이 적용되며 총 9개의 아일랜드가 모여 월드가 완성된다. 이는 컴투버스가 처음 발표한 엔터테인먼트월드, 오피스월드 등 각 역할을 하는 월드 구성에서 변화를 줬다.

아일랜드에는 서비스 및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건물과 메타버스 오피스, 도로, 교통, 자연환경 등의 입지가 구축되고 커뮤니티와 일반 유저들의 공간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또한 대규모 동시 접속자를 수용하기 위한 기술 개발도 완료했다.

홍승준 컴투버스 개발본부장은 “컴투버스의 공간은 셀, 블록, 아일랜드 단위로 구성된다. 100개의 셀이 모여 하나의 블록이 되고 다시 900개의 블록이 모여 하나의 아일랜드를 이루게 되며 아일랜드 하나 당 크기는 현실 속 축구장 약 3200개 규모”라며 “대규모 사용자 접속을 위해 스페이스 스케일링이라고 하는 새로운 서버 프레임웍 기술로 이를 지원할 할 예정이며 현재 특허 출원도 준비 중이다”고 밝혔다.

컴투버스 CCO로 선임된 유현준 홍익대학교 건축도시학과 교수 영상 메시지. 사진=김재훈 기자
컴투버스 CCO로 선임된 유현준 홍익대학교 건축도시학과 교수 영상 메시지. 사진=김재훈 기자

컴투버스는 올인원 메타버스라는 지향점에 맞게 하나금융그룹, SK네트웍스, 교보문고, 교원그룹, 한미헬스케어,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마이뮤직테이스트, 영실업, 닥터나우, 푸드테크 등 다양한 분야 기업들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컴투버스는 이날 신규 파트너사인 KT의 합류를 최초로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ICT 선도 기업인 KT의 기존 사업을 메타버스와 연계한 다양한 협력 비즈니스를 추진해간다는 전략이다.

이경일 대표는 “메타버스라는 영역은 아직까지 화이트 스페이스라고 할 수 있다”며 “과거 대한민국이 선진국 사업을 벤치마킹하고 발전했다면 이제 우리는 많은 참여자들과 함께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사업 영역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디어데이 마지막에는 국내 도시건설 분야 최고 전문가로 알려진 유현준 홍익대 건축도시대학 교수가 영상을 통해 깜짝 등장했다. 유 교수는 컴투버스 CCO(Chief Creative Officer)로 합류할 예정이다. 

유 교수는 영상 메시지를 통해 “내가 가진 공간과 도시에 대한 생각과 경험을 컴투버스와 함께 나눌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컴투버스와 함께 현실의 제약이 없는 이상적인 도시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재훈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