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이창양 장관, 경주 방폐장 현장점검 및 표층처분시설의 적기 건설 당부
2단계 표층처분시설 착공식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원자력환경공단)
2단계 표층처분시설 착공식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원자력환경공단)

[한스경제=양세훈 기자]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2단계 표층처분시설이 26일 첫 삽을 떴다. 지난 2014년 완공된 1단계 동굴처분시설에 이어 추진되는 2단계 표층처분시설은 국내 최초의 저준위 이하 방폐물 처분시설이다. 12만5000드럼(200ℓ 기준)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지어진다.

2단계 시설은 2015년 건설 인·허가 신청 후, 2016년 경주 지진 발생에 따라 규모 7.0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5중 다중차단구조로 내진성능을 강화해 지난달 규제기관(원자력안전위원회)의 건설허가를 획득했다. 총사업비 2621억원이며 2024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착공식에 참석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처분시설의 안전한 건설·운영을 당부하고, 이어 월성원전과 건식저장시설을 방문해 운영현황을 점검했다.  

이 장관은 축사에서 “1단계 동굴처분시설의 건설·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2단계 표층처분시설도 ‘국민 안전’을 최우선에 놓고 건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또한, 고준위 방폐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원자력발전의 혜택을 누린 현(現)세대의 의무이자 책임인 만큼, 고준위 방폐물 처분시설 확보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고준위방폐물 관리 특별법을 제정하고 R&D 기술로드맵을 통해 관련기술을 확보하는 한편, 수출시장 개척까지 도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장관은 월성원자력본부를 방문해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건식저장시설(맥스터)과 신월성 2호기(주제어실, 습식저장조) 등의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한 철저한 원전 관리를 강조했다.

이 장관은 “건식저장시설은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이미 검증된 기술을 적용해 운영 중인 만큼, 향후 안전성을 바탕으로 지역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원전부지 내 시설 확충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양세훈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