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글로벌ESG경영 강화…RE100 등 규제부담 현실화
韓, 유럽보다 재생에너지 조달 비용 2배 더 높아
비용 부담·관련 제도와 인프라 미흡 등 애로 지적
에너지공단·환경산업기술원·상의-IBK 등 지원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중견업체 C사는 최근 글로벌 수요기업에 위생용품 소재를 납품하는 과정에서 제품을 재생에너지로 생산할 경우 탄소감축이 얼마나 되는지 제출하도록 요청받았다. C사 관계자는 "아직 재생에너지 사용 수준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는 없지만 가까운 시일내 요구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근 독일 공급망 실사법이 발효되는 등 RE100 캠페인이 글로벌 공급망 현안으로 부각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ESG 규제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대기업은 물론 중소ㆍ중견기업에까지 글로벌 수요기업으로부터 재생에너지 사용을 요구받고 있을뿐 아니라 원청기업 공급망 실사 요구사항도 까다로워지고 있다. 중소ㆍ중견기업의 RE100 부담이 현실화된 것이다.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2050년까지 전환하는 민간 주도 캠페인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제조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국내 제조기업의 RE100 참여 현황과 정책과제'를 조사한 결과 대기업은 28.8%, 중견기업은 9.5%가 재생에너지 사용을 요구받았다. 

이같이 RE100은 글로벌 시장에서 이미 현실화됐지만 우리 중소ㆍ중견기업들은 아직 RE100 요구에 대응하기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더구나 재생에너지 사용을 요구받은 시점이 2030년 이후(38.1%)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돼 대응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한 중견 제조업체 관계자는 "RE100 조건을 이행하려면 직접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짓거나 재생에너지 전력 혹은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를 구매해야 한다"며 "특히 한국은 재생에너지를 조달하는데 드는 비용이 유럽 보다 2배가량이 더 높아 중소ㆍ중견기업에 큰 부담이 된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하지만 RE100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네트워크를 결성하고 있어 앞으로 RE100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으면 수출 경쟁력에 큰 차질이 있을 수 있어 피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국내 기업은 RE100 참여하는데 비용 부담(35.0%)을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관련 제도 및 인프라 미흡(23.7%), 정보 부족(23.1%), 전문인력 부족(17.4%)을 지적한 곳이 뒤를 이었다.

친환경 설비투자 시설 설치 사례. /사진=한국환경산업기술원
친환경 설비투자 시설 설치 사례. /사진=한국환경산업기술원

이에 정부 관련 기관은 친환경 설비 전환, 에너지신산업, 지속가능성 연계대출 등 ESG 지원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한국에너지공단은 에너지 신산업 및 산업기반 조성을 위한 투자를 장기저리로 융자를 지원한다. 금융 지원대상 사업은 △ESS △제로에너지빌딩 △소규모 전력중개사업 등 운영 지침 상 지정된 6개 시설 또는 사업이다.

공단 측은 "올해 지원예산은 50억원으로 지난달 말 기준 33억원 정도 예산이 남은 상태"라며 "분기별 변동금리고 3분기 기준 연 1.75%"라고 설명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도 친환경 설비투자 온실가스배출저감 설비자금으로 500억원을 지원한다.

사업장 내 온실가스 배출저감 효과가 있는 설비나 장비 교체, 신설을 위한 제반비용으로 사용가능하다. 지원 대상은 △폐열회수 이용설비 △연료 전환 설비 △고효율 기기 △최적운전 자동 제어 시스템 △폐기물 열분해시설 △신재생에너지 시설 등이다.

대한상의 역시 IBK기업은행과 공동으로 지속가능성연계대출(SLL) 협력사업을 추진해 'ESG 성공지원 대출' 상품을 지원한다. 현재 ESG경영 수준이 높지 않은 중소기업이라도 ESG경영 목표를 설정하면 최대 1%포인트 범위 내에서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대출한도는 동일인 인당 최대 10억원까지 가능하며 지속가능성과목표 확인서 등급에 따라 최대 1%포인트 금리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며 "총 대출 규모는 2000억원으로 이달 25일 기준 잔액은 약 1200억원"이라고 밝혔다.

최정화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