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CAR-NK세포치료제 개발 목표
3번째 세포치료제 오픈 이노베이션
양사 BI.
양사 BI.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HK이노엔은 최근 세포치료제 개발 기업 지아이셀과 CAR-NK세포치료제 관련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CAR-NK세포치료제는 혈액에서 추출한 NK세포를 유전자 조작을 거쳐 특정 암세포와 결합하도록 만들어 암세포를 죽이는 면역항암제다. 대량 배양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며, CAR-T와 함께 대표적인 면역항암제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계약에 따라 HK이노엔과 지아이셀은 7개의 타겟에 대한 CAR-NK 기초 연구를 함께 진행한다. 파이프라인이 최종 선정되면 HK이노엔은 비임상 평가를, 지아이셀은 대량 배양 공정개발을 수행할 예정이다.

HK이노엔은 이번 지아이셀과의 공동연구 개발 계약으로 올해 들어 3번째 세포치료제 오픈 이노베이션을 체결하게 됐다.

앞서 HK이노엔은 지난 2월 앱클론과 CAR-T세포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에 대한 MOU를 진행했고, 7월에는 GC셀과 면역항암제 개발을 위한 CAR-T, CAR-NK세포치료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원성용 HK이노엔 바이오연구소장(상무)은 “당사는 세포치료제 분야에서 기술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기업과 공동연구를 통해 면역항암 세포치료제 개발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며 “이번 지아이셀과 공동연구개발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CAR-NK 파이프라인을 지속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