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독일 시작으로 유럽 22개국 확대 운영…글로벌 영토 확장
라이드 헤일링 서비스, 교통 약자 서비스 등 제공 계획
한글로 출-도착지 입력, 자동 번역 메신저 기능 지원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 T앱’이 아시아를 넘어 유럽으로 글로벌 영토를 확장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31일 유럽에서도 오는 9월부터 카카오 T 앱으로 현지 차량 호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모빌리티 로밍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첫 행보로 내달 독일에서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 후 프랑스∙영국 등으로 확대해 총 22개국에서 운영 예정이다.

모빌리티 로밍은 카카오 T 앱으로 해외 현지의 다양한 이동수단을 호출하는 서비스다. 2018년 일본에서 최초로 선보였으며 현재 베트남, 싱가포르, 태국 등 동남아 7개국으로 확대해 총 8개국에서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글로벌 모빌리티 중개 플랫폼사인 스플리트(Splyt)와 제휴를 통해 유럽 최대 모빌리티 서비스중 하나인 ‘볼트(Bolt)’의 차량 호출 서비스를 연동해 시범 운영 지역인 독일을 포함해 유럽 내 총 22개국에서 로밍 서비스를 운영할 방침이다.

먼저 유럽 내 한국인 방문객 수가 많은 독일에서 오는 9월 7일부터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독일 시범서비스에서는 카카오 T를 통해 택시 뿐 아니라 볼트 이코노미・소형 및 대형 SUV・프리미엄 세단 등 현지 차량 호출 서비스를 지원한다.

서비스 운영 퀄리티 확보 및 이용자 사용성을 검증하여 유럽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 후 10월에는 프랑스∙영국∙스페인∙크로아티아∙체코 등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 운영한다. 이 중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스웨덴 등 일부 국가에서는 라이드 헤일링(차량 호출)을 넘어 교통약자를 위한 서비스, 반려동물 이동 서비스까지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 T 이용자들은 현지에서 △카카오 T 앱 홈에서 차량 호출 아이콘을 선택한 후 △한글로 출도착지를 입력하고 △이동수단을 선택해 호출하면 된다. 기사와 의사 소통이 가능한 실시간 자동번역 메신저, 현 위치 사진 전송 서비스 등의 기능도 지원할 예정이다.

신동훈 카카오모빌리티 MaaS 사업실 실장은 “아시아를 넘어 유럽에서도 카카오 T 로밍 서비스로 이용자들의 심리스한 이동을 지원하며 전 세계 이동 수요를 포괄하는 글로벌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며 “카카오모빌리티는 로밍 서비스 뿐만 아니라 고도화된 모빌리티 자체 기술 기반 서비스들을 선보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재훈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