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화이자·모더나 2가 백신, 올 4분기 도입
임시선별검사소 휴게소 추가 설치
휴게소·대중교통 내 실내취식 허용
요양병원·시설 대면면회는 금지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 /연합뉴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 /연합뉴스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해외 입국자의 입국 전 코로나19 검사 의무가 다음 달 3일 0시부터 전면 폐지된다. 대신 입국 후 1일차 유전자증폭(PCR) 검사는 유지된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열고 “9월 3일 0시부터 국내 도착하는 비행기나 선박을 이용하는 모든 내·외국인은 음성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이 총괄조정관은 “입국 후 1일 이내 PCR 검사는 유지된다”며 “해외 유행 변이를 차단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임을 헤아려 달라”고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해외에서 귀국시 출발 48시간 전에 유전자 증폭(PCR) 검사 또는 출발 24시간 전 신속항원검사 음성 확인서를 받아야 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E) 38개국 중 입국 전 PCR 검사를 의무화하는 곳은 우리나라와 일본 등 2개국이었는데, 일본 정부는 내달 7일부터 3차 접종자 대상으로 입국 전 음성 확인서를 면제하기로 최근 결정했다.

무엇보다 해외의 경우 입국 전 검사 부실하게 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감염병자문위)는 입국 전 코로나19 검사를 폐지하고 입국 후 24시간 내 PCR 검사로 대체할 것을 정부에 권고했다. 

2가 백신, 4분기 도입 계획…식약처 심사 중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 BA.1 바이러스에 대항해 만들어진 2가 백신을 올 4분기(10~12월) 도입하기로 했다. 미국 화이자와 모더나가 개발한 2가 백신은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심사 중이다.

이 총괄조정관은 “고위험군을 우선 접종하되 2차 접종 이상 완료한 성인도 접종 가능하다"고 밝혔다.

국산 백신 1호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스카이코비원’ 백신도 오는 9월5일부터 당일·방문접종이 가능해진다. 9월1일부터 사전예약이 시작된다.

코로나 이후 거리두기 없는 첫 명절

정부는 이날 중대본 회의를 통해 다음 달 9~12일 추석 연휴 기간 방역·의료대책도 논의한다.또한 연휴 나흘간 전국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에 통행료를 면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임시선별검사소는 경기를 비롯해 경남, 전남 지역 휴게소 9곳에 추가로 설치한다. 이 기간에는 60세 이상 고령층 등 PCR 검사 우선순위가 아닌 사람도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번 추석 연휴에는 가족 간 모임 인원을 제한하지 않는다. 휴게소와 대중교통 내 실내취식도 허용한다. 다만 요양병원·시설의 대면면회는 금지 조치는 추석 연휴에도 유지된다.

추석 연휴에도 진단과 처방까지 가능한 원스톱 진료기관은 4900여 개소가 운영된다. 당번약국제도도 운영하며, 인근에 당번약국이 부족한 경우 지역 보건소를 통해 약을 처방받을 수 있다.

이 총괄조정관은 “이번 추석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없이 맞이하는 첫 번째 명절”이라며 “국민들께서 평온하고 안전한 명절 연휴를 보내도록 방역과 의료대응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발열 등 의심 증상이 있으면 (고향) 방문을 취소하거나 연기해 달라”며 “가급적 방문 전 백신을 접종하고, 방문 중 되도록 짧게 머물러 달라”고 당부했다.

변동진 기자

키워드

#코로나19 #추석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