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넵튠-컬러버스와 메타버스 사업 및 서비스 협력 MOU 체결
오픈형 3D 메타버스 플랫폼 ‘컬러버스’ 연계한 활용 방안 모색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넵튠-컬러버스 3社가 메타버스 사업 및 서비스에 대한 협력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카카오엔터는 6일 3사 협력을 통해 오픈형 3D 메타버스 플랫폼 ‘컬러버스’와 자사가 보유한 웹툰, 웹소설 및 케이팝 관련 IP(지식재산권)를 연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고 밝혔다.

넵튠과 컬러버스가 개발 및 서비스하는 ‘컬러버스’는 자신만의 색깔을 담은 세계를 만들고 공유하는 오픈형 3D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카카오엔터는 컬러버스를 활용해 메타버스안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논의할 전망이다. 예를 들어 케이팝을 테마로 한 메타버스 월드나 주요 스토리 IP를 이용한 가상공간 서비스를 함께 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지난 6월 카카오 미디어 데이에서 공개된 컬러버스는 웹이나 앱 환경에 제약 없이 이동이 가능한 웹 스트리밍 기술을 활용해 제작 중이다. 이를 이용해 카카오톡 등의 2D 서비스들에서 바로 3D 메타버스로의 이동과 접속이 가능하며 별도의 앱 설치 없이 모바일웹에서 주요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사용자들은 디바이스의 제약에서 벗어나 메타버스 내에서 보고 싶은 가수의 공연을 보거나, 좋아하는 작가의 소설을 찾아 새로운 방식으로 감상할 수도 있다. 또한 메타버스 내에서의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들이 자연스럽게 모여, 함께 UGC(User Generated Contents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 공유하게 되는 새로운 서비스 형태도 기대해볼 수 있다.

김재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