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선강변전서 8일 오전 정상화 등 10일까지 전력복구 완료
제강공장 정상화ㆍ제철소 환경정비 추석 연휴 내 마무리
포항제철소 직원들이  흙탕물에 뒤덮인 자재창고를 빗자루로 쓸어내고 있다. / 포스코 제공
포항제철소 직원들이  흙탕물에 뒤덮인 자재창고를 빗자루로 쓸어내고 있다. / 포스코 제공

[한스경제=서동영 기자] 태풍 힌남노 침수 피해로 멈춰 선 포항제철소 고로 3기가 오는 10일경 다시 정상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는 8일 포항제철소 태풍 피해폭구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침수피해를 입었던 선강변전소는 이날 오전 중 정상화될 계획이다. 담정수설비 및 LNG발전도 9일까지 차례로 정상화해 고로 조기 가동에 필요한 스팀과 산질소를 공급할 계획이다. 압연변전소도 10일 정상 가동시켜 제철소 전력 복구를 완료한다는 목표다. 

제강 공장은 고로에서 생산되는 용선을 처리할 수 있도록 연계해 추석 연휴 기간 내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포항제철소는 지하 시설물에 대한 대대적인 배수 작업도 진행 중이다. 경북 소방청에서 대형 양수기 8대, 현대중공업 등 조선 3사에서 양수기 및 비상발전기 총 78대 등을 지원했다. 

추석 연휴 기간엔 포항제철소 임직원은 물론 광양제철소 가동 계획을 조정해 직영, 협력 인력들이 복구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포스코 측은 제철소 내 환경정비는 연휴기간 내 모두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서동영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