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복합전압소자 120V 공정 플랫폼을 확보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DB하이텍이 전기차·자율주행차 시장 성장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전력반도체 분야 확대에 나섰다.

DB하이텍은 0.13㎛(마이크로미터, 1㎛=100만분의 1m) 칩 크기 복합전압소자 120V 공정 플랫폼을 확보했다고 8일 밝혔다.

복합전압소자는 전력을 제어하는 전력반도체의 일종으로 전압에 따라 용도가 달라진다. DB하이텍이 확보한 120V 공정은 자동차·산업용 전력반도체에 주로 사용된다. 

DB하이텍은 이번 개발로 기존 모바일·가전(5~40V), 디스플레이(40~60V)뿐만 아니라 자동차·데이터센터산업(60~120V) 영역에 이르기까지 전력반도체 풀 라인업을 보유하게 됐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전 세계 전력반도체 시장은 올해 319억달러에서 2026년 396억달러로 연평균 약 6% 성장할 전망이다.

DB하이텍 부천캠퍼스. /사진=DB하이텍
DB하이텍 부천캠퍼스. /사진=DB하이텍

DB하이텍은 공정 소자뿐만 아니라 OTP(One-Time Programming), 메모리 컴파일러와 같은 IP 등의 설계지원 툴까지 AEC-Q100 최고 등급(Grade 0)을 획득했다.

AEC-Q100은 미국 자동차 전자부품협회 품질 기준으로 반도체가 150℃ 고온에서 42일 이상 정상 작동하는 신뢰성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 최고 등급인 그레이드 0은 영하 40~영상 150℃ 극한 온도 범위에서 동작해야 획득할 수 있다.

또 DB하이텍은 DTI(Deep Trench Isolation) 옵션을 올해 말부터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DTI는 트랜지스터 사이의 간격을 줄이고 전류 누출과 과전류로 인해 소자특성이 저하되는 현상을 개선 시켜 전력반도체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DB하이텍 관계자는 "고객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의 알고리즘 구현을 위한 고집적 메모리를 내장해 전력반도체를 제공하고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인 900V 전력반도체 공정 개발이 완료되면 산업용에 특화된 모터 구동칩 분야까지도 사업확장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