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K-UAM 관련 제도 구축, 버티포트 설계·시공 기술협력, 정부정책 관련 교류 목적
도심항공교통 상용화와 안전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관협력의 선례 기대
대우건설 컨소시엄, 기인증 완료된 기체를 활용해 빠른 UAM 실증 가능
대우건설컨소시엄-한국교통안전공단 협약식 사진 /대우건설 제공.
대우건설컨소시엄-한국교통안전공단 협약식 사진 /대우건설 제공.

[한스경제=문용균 기자] 대우건설 컨소시엄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도심항공교통 생태계 조성 및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식을 14일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UAM 관련 인프라 설계‧시공‧배터리 충전 기술 및 도심형 항공기 관련 기체 개발 등 전문성을 보유한 대우건설 컨소시엄과 도심항공교통 분야의 안전관리 및 산업지원 노하우를 보유한 한국교통안전공단의 협업을 통해 안전하고 지속성장 가능한 도심항공교통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기 위해 실시됐다.

협약 세부 내용으로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관련 제도 구축, 개선, 지원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상용화 관련 공동연구 및 자문 ▲모빌리티 인프라 관련 기술검토 및 자문 ▲버티포트 설계·시공 기술협력 ▲정부정책 관련 조사‧연구, 인력양성, 행사 교류 등이 담겼다. 

대우건설은 지난 5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사업을 위해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아스트로엑스, 휴맥스모빌리티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였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와 아스트로엑스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비행 기체 개발을 담당하고 있고, 휴맥스모빌리티는 비행 기체 배터리충전기와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을 맡고 있다. 

대우건설은 도심항공모빌리티(UAM)의 공항 역할을 담당하는 버티포트 설계 및 시공을 개발하고 있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UAM실증을 위한 기체 도입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타사와는 달리 안정성 인증이 곧 완료될 아스트로엑스의 기체를 활용한 실증을 선제적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도로‧철도‧항공 등 교통 전 분야에서 교통사고예방에 힘쓰고 있으며, ▲ 드론 신고, 자격, 교육, 사용사업 관리 등 드론종합안전관리 ▲드론ㆍUAM 관련 법률 연구 및 제정 지원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핵심기술개발사업 기획 ▲도심항공교통(UAM)에 관한 제도 및 정책 연구 ▲드론ㆍUAM 관련 안전관리 및 산업 활성화 지원 등 드론ㆍUAM 분야 정부 정책 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대우건설 백정완 대표이사는 “대우건설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다수의 교통 인프라 공사 에서 협업한 인연이 있는 만큼 이번 협약을 맺은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의 상용화를 위해 협약식에 참여한 모든 기관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향후 의미 있는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용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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