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뉴로보 최대주주 올라
동아ST 본사. /동아ST 제공
동아ST 본사. /동아ST 제공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동아에스티(동아ST)는 미국 뉴로보 파마슈티컬스(NeuroBo Pharmaceuticals)와 기술수출 및 지분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뉴로보는 미국 보스턴에 있는 의약품 개발사로, 천연물 소재 의약품과 코로나19 치료제 등을 개발하는 나스닥 상장사다.

계약에 따라 동아ST는 개발 중인 2형 당뇨병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 ‘DA-1241’과 비만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 ‘DA-1726’의 글로벌 독점 개발권을 뉴로보에 이전한다. 한국을 제외한 세계 독점 판매권도 이전키로 했다.

이번에 기술이전이 이뤄지는 DA-1241은 현재 글로벌 임상 2상을 앞두고 있다. 미국에서 진행한 임상 1b상에서 당뇨병 치료제로서의 유의성이 확인됐고, 전임상에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 개발 가능성이 확인됐다. 

DA-1726은 식욕 억제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기초 대사량을 높여 체중 감소를 유도하는 비만 치료제다. 초기 개발 단계에서 체중감소 효과 외에도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로 개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동아ST는 치료제 2종의 임상에 필요한 시료와 상업화 후 제품 생산 등을 맡고, 뉴로보는 임상 개발과 허가 및 판매를 담당한다.

동아ST는 뉴로보로부터 계약금 2200만 달러를 전환우선주로 취득하고, 개발단계 성과에 따른 마일스톤으로 최대 3억1600만 달러를 받는다. 상업화 후에는 매출 규모에 따른 로열티를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동아에스티는 뉴로보에 1500만 달러를 투자해 지분을 추가로 취득할 예정이다. 취득 후에는 최대주주(지분율 50.8%)가 될 전망이다.

다만 이번 계약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뉴로보는 동아ST가 투자하는 1500만 달러를 포함해 총 3000만 달러의 자금 조달에 성공해야 한다. 뉴로보는 다음 달 일반 공모를 진행해 자금을 조달할 예정이다.

이같은 절차가 완료되면 동아ST는 뉴로보의 주식 총 191만2145주를 약 511억원에 취득하게 된다.

동아ST는 계약을 통해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과 나스닥 상장사로서 자금 조달이 용이한 뉴로보의 장점을 토대로 치료제 2종의 글로벌 개발과 상업화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민영 동아ST 사장은 “이번 계약 체결로 두 회사의 R&D 능력이 결집해 우수한 치료제 개발을 앞당길 것”이라며 “앞으로도 외부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제약회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길 프라이스(Gil Price) 뉴로보 대표이사는 “동아ST의 우수한 파이프라인을 확보해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비만 및 당뇨 분야에 진출하게 됐다”며 “자금 조달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서 이른 시일 내 DA-1241과 DA-1726의 연구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