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대한상의 SGI '기업 생산비용 증가 추정 및 시사점'
원자재·환율·임금 상승 등 생산비용↑ 실적 영향
생산비용 요소 중 임금 상승 증가율이 가장 높아
삼성·SK하이닉스, 선제투자 등 새 활로 모색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주요 반도체기업의 3분기 실적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글로벌 수요 둔화에 따른 메모리 가격 하락과 재고 부담 등 대외요인이 실적을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여기에 원자재·환율·임금 상승에 따른 생산비용 급증도 실적 부진의 큰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이 나왔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주요 반도체기업의 올해 3분기 실적 부진 요인이 원자재·환율·임금 상승에 따른 기업 생산비용 급증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주요 반도체기업의 올해 3분기 실적 부진 요인이 원자재·환율·임금 상승에 따른 기업 생산비용 급증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대한상공회의소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는 '기업 생산비용 증가 추정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올 상반기 전산업 생산비용은 지난해 보다 8.7% 늘어났고 2009년(10.8%)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지난 10년간(2011~2021년) 전 산업 생산비용 증가율 평균이 1.9%였던 것과 비교해 4.6배가량 높은 수치다. 

대한상의 SGI 보고서에 따르면 제조업 생산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10.6% 증가해 서비스업(6.6%)을 크게 넘어선 규모다. 생산 과정에서 수입 원자재를 많이 필요로 하는 제조업이 국제유가와 광물 가격, 환율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해석이다.

(좌측)전산업 생산비용 증가율 추이와 (우측)전산업 생산비용 증가율 기여도. /사진=대한상의
(좌측)전산업 생산비용 증가율 추이와 (우측)전산업 생산비용 증가율 기여도. /사진=대한상의

특히 임금 인상 요소가 생산비용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GI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기업들의 생산비용 증가율(8.7%) 중 임금 인상이 3.2%포인트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쳤다"며 "원자재가 3.0%포인트, 환율은 2.5%포인트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반기에도 환율 상승세가 이어지고 임금 인상압력 역시 커지고 있어 기업들의 생산비용 충격이 지속될 것"이라며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직면한 기업들은 올해 투자계획을 전략적으로 연기 및 축소하고 리스크 관리에 주력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생산비용 증가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업체에 실적 악화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삼성전자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를 13조2892억원으로 보고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6%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SK하이닉스도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가 2조709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 하락한 수준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이같은 복합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새 활로 찾기에 나서는 모습이다.

삼성전자는 다음달 파운드리 포럼을 비롯해 세이프 포럼과 테크 데이를 미국 산호세 시그니아 바이 힐튼 호텔에서 3년 만에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파운드리와 메모리, 시스템LSI 사업부에서 각각 진행하며 각 부문 사장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SK하이닉스는 2025년부터 메모리업황이 회복될 것으로 보고 선제투자를 단행한다. 그 일환으로 향후 5년간 15조원을 투자해 충북 청주에 신규 반도체 생산공장 M15X를 지을 계획이다.

최정화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