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미시건주 나일스복합 발전소 운영
35년간 연 평균 5억 달러 매출 기대
남부발전 이승우 사장(왼쪽 네 번째)이 현지 기준 20일 미국 미시건주에 위치한 Niles 가스복합발전소에서 주요 관계자들과 함께 준공식을 진행하고 있다. / 남부발전 제공 
남부발전 이승우 사장(왼쪽 세 번째)이 현지 기준 20일 미국 미시건주에 위치한 Niles 가스복합발전소에서 주요 관계자들과 함께 준공식을 진행하고 있다. / 남부발전 제공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한국남부발전이 미국 미시건주에 위치한 Niles 가스복합발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 Nick Shelton Niles 시장, 김정한 주시카고 대한민국 총영사, 이영선 코트라 시카고 무역관장, DL에너지 변준석 상무, Indeck Energy William Garth 대표 등 주요 인사 100여 명이 참석했다. 

미국 Niles 가스복합발전사업은 미국 북동부 오대호 인근 미시간주 Niles시에 1085MW(메가와트)급 가스복합 발전소를 운영하는 사업으로,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은 미국 최대 전력시장인 PJM(북미 13개주 권역, 6500만명에게 전력을 공급하는 180GW급 용량의 전력) 시장을 통해 미시건주 인근 산업단지를 비롯해 약 100만 가구에 공급될 예정이다.

총 10억5000만 달러(약 1조4647억원) 사업비가 투자된 이번 사업은 남부발전, DL에너지, Indeck Energy(현지 발전사업 개발사)가 공통투자자로 참여했으며, 향후 35년간 매년 5억 달러(약 6975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현재 LG에너지솔루션, SK ON 등 한국의 2차전지 기업들이 미국 미시건주에 대규모 제조공장을 설립하는 등 가파른 전력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남부발전은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승우 사장은 “이번 사업 준공은 남부발전이 북미 지역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교두보가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미국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양국간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동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