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정감사 앞두고 건설사 대표 증인 출석 요구
국토부는 벌떼입찰 근절한다며 조사 및 수사의뢰
건설사들 "할 말 없다"면서도 '불법' 몰아가기 불만
연합뉴스
연합뉴스

[한스경제=서동영 기자] 일부 중견건설사들이 공공택지 벌떼입찰로 여기저기서 두들겨 맞고 있다. 억울하다고 외치고 싶지만 비난과 압박이 더 거세질까 속으로만 삼키고 있다. 

국회가 벌떼입찰을 한 것으로 의심되는 건설사를 벼르고 있다. 다음달 국정감사에서 벌떼입찰과 관련해 해당 건설사 대표들을 증인 출석시킬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엔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LH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근거해 지난 2017년부터 5년간 호반건설·대방건설·중흥건설·우미건설·제일건설 등 5개 건설사가 총 178필지 중 67필지(37%)를 낙찰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벌떼입찰 근절을 앞세운 정부 압박도 거세지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6일 서울 송파구 위례신도시 공동주택 단지를 찾았다. 해당 단지는 모 건설사가 벌떼입찰로 토지를 따냈다고 의심받는 곳이다.

국토부는 모기업과 계열사를 포함 1개 업체만 1필지 추첨에 참여하는 1사 1필지 제도를 다음달 도입한다. 계약 당시 입찰용 페이퍼컴퍼니(서류상회사) 등 부정한 방법으로 토지를 이미 취득한 경우, 계약을 해제하고 택지를 환수하기로 했다. 또 현장점검 및 서류 검토를 통해 81개사 111개 필지가 페이퍼컴퍼니를 통한 토지 낙찰이 의심된다며 행정처분은 물론 경찰 수사도 의뢰했다. 

벌떼입찰 의심을 받는 건설사들은 어떠한 반응도 내놓지 않고 속앓이만 하고있다. A건설사 관계자는 "거기에 대해 왈가왈부 안하겠다"면서도 "우리가 취득했다고 알려진 필지 숫자도 맞지 않다"고 말했다. B건설사 관계자는 "국토부와 국회에서 그렇게 한다는데 우리가 뭘 어쩌겠나"라며 "그냥 걱정스런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답답함을 나타냈다. 

중견건설사들로서는 LH 규정에 따라 적법하게 토지를 낙찰 받았음에도 갑작스러운 비난에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채산성이 맞지 않다며 아무도 공공택지를 받지 않으려 할 때 기꺼이 나서 주택공급에 힘썼다는 점을 무시한다는 것이다. 

앞으로도 소규모 택지 등 대형건설사가 외면하는 곳은 중견건설사들이 맡아야 하는데 이렇게 몰아붙이면 누가 낙찰받으려 하겠느냐는 불만도 나온다. 

정부가 추진하는 주택 270만호 공급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 침체로) 분양도 잘 안될텐데 어찌하려는 건지"라며 한숨을 쉬었다. 

서동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