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디아스포라와 세상의 모든 마이너리티’ 주제 전시
국내외 작가 7인 작품·5개 테마공간으로 구성
대중 눈높이 맞춘 기획·차별 없는 음성 안내 호평
포도뮤지엄의 '그러나 우리가 사랑으로' 전시 중 관객참여형으로 만든 오노 요코의 '채색의 바다'. /사진=포토뮤지엄
포도뮤지엄의 '그러나 우리가 사랑으로' 전시 중 관객참여형으로 만든 오노 요코의 '채색의 바다'. /사진=포토뮤지엄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제주도 포도뮤지엄이 7월 5일 개막한 '그러나 우리가 사랑으로' 전시 누적 관객이 2만명을 넘어섰다고 29일 밝혔다.

이 전시는 디아스포라와 마이너리티(소수자)를 주제로 한 만큼 소외되는 사람 없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전시에 초점을 맞췄다. 다양한 사연으로 터전을 떠나 낯선 곳에 살게 된 이주자들과 소수자들이 처한 소외에 공감하고 모두가 어우러져 살아가는 세상을 고찰해보자는 취지다.

전시는 국내외 작가 작품들과 티앤씨 재단이 직접 기획한 테마공간으로 구성됐다. 참여 작가는 이배경, 리나 칼라트, 알프레도 & 이사벨 아퀼리잔, 강동주, 정연두, 오노 요코, 우고 론디노네 등이다.

특히 작품들을 단순히 모아 배치하는 것을 넘어 전시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영상 및 설치 미술 5점을 기획했다. 작품들 사이에서 전시 주제를 관통하는 메시지를 담고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되도록 했다.

또 시각장애가 있는 관람객들도 전시를 즐길 수 있도록 목소리로 작품을 상세하게 묘사하는 '배리어 프리' 음성 안내와 어린이용 오디오 가이드, 영어·중국어·일본어 음성 안내도 제공하고 있다.

이달 초에는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으로 구성된 배희관 밴드, 피아노 치는 소리꾼 고영열 등을 초청해 포도뮤지엄 뒤뜰에서 콘서트를 열었으며 제주도에 사는 이주민과 외국인 유학생을 다수 초청하기도 했다.

김희영 포도뮤지엄 총괄 디렉터는 "현대사회에 만연한 다양한 갈등을 완화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한다"며 "사회 구성원들이 서로를 주류와 비주류로 나눠 경계를 짓는 대신 서로를 포용하는 공감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해오고 있다"고 전했다.

최정화 기자

키워드

#포도뮤지엄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