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수소차 등록대수 매년 2배씩 증가…충전소 부족하지만 관련 예산 감소
가스공사, 수소 혼입·거점형 수소생산기지·그린수소 등 수소 연구·투자 전력 
충남도, '유망 수소기업' 육성…수소 생산·운송·저장 3개 분야 지원 
충남 내포신도시 수소차 충전소. / 연합뉴스 
충남 내포신도시 수소차 충전소. / 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올해 국정감사에서 수소차 확산을 위해서는 충전소 부족 문제부터 해결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내 수소차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충전 인프라는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서다. 전국의 수소차는 2만5570대가 등록돼 있지만, 충전소는 150곳에 불과하다. 그러나 정부의 내년도 수소차 목표 보급대수와 수소충전소 설치 예산은 올해 보다 감소해 적극적인 예산 투입을 통한 인프라 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가스공사는 수소 기반 친환경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수소 혼입' 실증 추진단을 발족한데 이어, 수소 생산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경남 창원과 광주광역시에 거점형 기체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하는 등 관련 투자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그 외 주목해야 할 10월2주차 (10월2일~10월8일) 수소경제 주요 이슈를 돌아봤다. 

◆ 수소차 2만5570대…충전소는 150곳 불과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8월 기준 국내 등록된 수소차는 2만5570대인 것으로 집계됐다.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정책 강화와 국내 자동차 업계의 수소차 기술력이 세계적으로 주목 받으면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2015년 29대에 불과했던 수소차 등록대수는 3년 만인 2018년에 893대, 2019년 5083대로 급격히 늘었다. 이후, 2020년 1만906대, 2021년 1만9404대로 매년 전년보다 2배 가량씩 증가하는 추세다. 

각 지역별 등록된 수소차는 경기도(5168대)가 가장 많았다. 이어 서울(2753대), 울산(2386대), 강원(2298대), 경남(2194대) 순이었다. 

수소충전기 1대가 충전해야 하는 수소차 등록대수는 부산(347대)과 강원(208대)이 특히 많았다. 이어 서울(229대)과 인천(173대), 경기(166대) 순으로 나타났다. 

각 지역별 수소차 등록대수 및 충전소 현황. / 송기헌 의원실 제공
각 지역별 수소차 등록대수 및 충전소 현황. / 송기헌 의원실 제공

직전 정부인 문재인정부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수소충전소 전략적 배치계획'에서 오는 2040년까지 수소차 290만대 보급 및 수소충전소 1200곳을 구축하고, 올해까지 전국에 충전소 310곳 구축, 수소차 5만4000대 보급을 목표로 세운 바 있다. 

그러나 현 정부는 2만8350대였던 올해 목표의 절반인 1만7000대로 내년도 수소차 목표 보급대수를 수정하고, 수소충전소 설치 예산도 올해보다 3.8% 감소한 1895억원으로 책정했다. 대신 전기차 목표 보급 대수 및 인프라 구축 사업에 예산을 더 투입하기로 방향을 틀었다. 

송기헌 의원은 "세계적으로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은 우리의 수소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국내에서의 확산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예산 투입을 통한 관련 인프라가 확대 구축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 가스공사, 수소 인프라 투자 확대…친환경 '수소 전문기업'으로 탈바꿈 

가스공사가 글로벌 수소 전문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관련 연구 및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2030년까지 그레이·블루수소 네트워크 기반을 마련하고, 2040년에는 그린수소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지난 5월에는 해외 전문 인증기관인 노르웨이 선급협회(DNV)와 '천연가스 주배관 수소 혼입 컨설팅 기술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가스공사에 따르면 국내 연간 천연가스 사용량은 4000만톤(t)으로, 수소를 섞으면 연간 355만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할 수 있다. 

가스공사는 DNV와 함께 도시가스에 수소를 섞는 '수소 혼입'의 농도별 배관 설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2025년까지 수소 20% 혼입 실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내년부터 평택 액화천연가스(LNG) 기지에 천연가스 파일럿 공급 설비를 구축해 수소 혼입을 실증한다. 이와 함께 수소 혼입 효율성을 높여줄 수소 분리 기술 등도 함께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광주 평동3차 일반산업단지 내 '수소생산기지' 이미지(왼쪽)와 한국가스공사가 인천기지 내 설치한 수소충전소 전경. / 한국가스공사 제공
광주 평동3차 일반산업단지 내 '수소생산기지' 이미지(왼쪽)와 한국가스공사가 인천기지 내 설치한 수소충전소 전경. / 한국가스공사 제공

가스공사는 최근에는 창원과 광주에 거점형 기체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했다. 앞서 가스공사는 지난 2020년5월 창원시와 광주광역시를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대상 사업지로 선정한 바 있다. 

가스공사는 창원·광주 거점형 수소생산기지를 시작으로 국내 지역별 여건과 수요 특성에 맞춘 수소 유틸리티를 구축, 이를 통해 2030년 기준 연 83만톤의 수소를 공급할 계획이다. 호주·중동 등 해외에서는 그린수소를 생산해 2025년 10만톤을 시작으로 2030년에는 20만톤의 그린수소를 국내에 도입하기로 했다. 연간 총 103만톤의 수소 공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수소충전소 구축 계획도 속도를 내고 있다. 가스공사는 2030년까지 전국에 총 152곳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 충남도, 유망 '수소 기업' 육성 박차…11개사와 업무협약 맺고 지원 

충남도는 '2022 예비 수소 전문기업 육성사업' 공모 대상으로 선정된 도내 유망 수소기업 11개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 

예비 수소 전문기업 육성사업은 지역 내 수소산업과 기업의 특성을 기반으로 성과 및 정책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사업으로, 충남테크노파크를 통해 진행하며, 기업당 최대 7000만원을 기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는 선정된 기업에 시제품 제작·사업화 및 판로 개척 등을 내년 4월까지 지원한다. 세부적인 지원 내용은 △시제품 제작 지원 10건 △시험평가·인증 및 특허 지원 7건 △판로 개척 지원 10건 △인력 양성 지원 10건 △장비 활용 지원 5건 등이다. 

충남도청 전경. / 충남도청 제공
충남도청 전경. / 충남도청 제공

이번 사업은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3개 분야로 지원한다. 

'수소 생산' 분야는 △암모니아 전기분해 시스템 스택 모듈 제작 △알카라인 수전해용 전극바인더 분산액 제작 △고분자 전해질막(PEM) 분리막을 활용한 수전해용 막전극접합체(MEA) 제작 △5세대 소형 알칼리 수전해 반응기 제작 △티타늄 소재 활용 수소 발생 멤브레인 플레이트 제작 등 5개 과제다. 

'수소 운송' 분야는 △수소저장·운송 트레일러 등 인증 특허 및 판로 개척 1개 과제이며, '수소 활용' 분야는 △수소연료전지차 압력용기의 대용량 보스(BOSS) 단조 제작 △산업용 수소 연소기 혼합가스 공급장치 및 제어기 제작 △백금-니켈 합금 촉매를 활용한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EMFC)용 막전극접합체(MEA) 제작 △건물용 연료전지의 5㎾(킬로와트)급 수소 정제기(PSA) 시제품 제작 △수소 열원 사용 가수분해 챔버 제작 등 5개 과제다.

충남도는 이번 육성사업으로 더 구체적인 지원사업을 발굴·추진하는 등 행정력을 집중하고, 정부가 지정하는 수소 전문기업 육성에 앞장설 방침이다. 

김동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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