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온실가스 감축 일환인 ‘방귀세’, 에스토니아 등 가축에 과세
뉴질랜드, 2025년 ‘방귀세’ 도입 계획 발표
농림부 “탄소감축 관련해 축산분야도 계획 마련 중”
소 마스크 / 영국 젤프 제공
소 마스크 / 영국 젤프 제공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세계 각국이 소 방귀·트림에 세금까지 부과하면서 온실가스 줄이기에 나섰다.  

온실가스 주범인 메탄가스는 지구온난화지수(GWP) 21로, 이산화탄소보다 21배 온실효과를 낸다. 다양한 경로로 발생하는 메탄가스는 특히 초식동물이 풀을 소화시킬 때 방귀나 트림에서 나온다. 한 마리의 소에서 방귀와 트림으로 배출되는 메탄가스는  매일 160~320리터가량이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기후변화의 주요원인으로 ‘축산업’으로 꼽았다. 여기에 소를 국가로 칠 경우 브라질과 일본 등에 이어 소는 메탄가스 배출 국가 6위를 기록한다는 리서치 회사 로디움 그룹의 조사결과도 있었다. 

이에 세계는 온실가스를 줄이는 일환으로 가축의 가스에 과세를 시작했다. 에스토니아가 가장 먼저 소 방귀에 세금을 부과했다. 이후 덴마크(마리당 110달러)와 아일랜드(마리당 18달러)도 소나 돼지 등에 온실가스 관련 세금을 매겼다.

세계 최대 낙농국인 뉴질랜드도 가축의 방귀와 트림에 세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11일(현지시간) 가디언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2025년 농촌의 기후 관련 세금 부과 계획을 발표했다.  

소의 방귀와 트림에서 나오는 메탄가스와 아산화질소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 정부의 계획이다. 소의 배출량이 뉴질랜드 전체의 절반 가량으로 본 정부는 2030년까지 메탄 배출량을 2017년 수준보다 10% 감축의 목표가 달성 가능할 것으로 봤다.  

소 방귀세 외에도 메탄 줄이기에 여러 나라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참 중이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가축의 배출 가스를 포집해 트럭연료를 사용 방안을 2017년부터 시범 시행했다.   

영국 스타트업 젤프(ZELP)는 소가 내뿜는 메탄가스를 흡수하는 ‘소마스크’를 개발했다. ‘소마스크’는 트림을 필터 장치에서 이산화탄소와 수중기로 바꿔 배출하는 저감 장치다. 스위스 회사 무트랄(Mootal)은 소의 식단변경으로 방귀·트림의 메탄가스 감소 여부를 연구 중이다.

우리나라는 어떨까. 농림축산식품부는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상향안과 연계해 지난 2월 ‘축산환경개선 대책’을 내놓고 온실가스 줄이기에 나섰다.

이번 대책은 ‘2050 농식품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축산 분야에서 온실가스 감축 관련 이행방안을 담았다. 2030년까지 농축산분야는 2018년 대비 약 22.6%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삼았다. 대상은 반추동물의 장내 발효환경 개선으로 메탄 발생 저감과 가축분뇨 적정 처리로 메탄·아산화질소 감축이다. 

대책 마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가축 사육두수의 증가로 축산분야의 배출량 역시 증가세를 보였다. 현재 추세가 이어질 경우 2050년까지 농업 분야의 온실가스량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농림부 측은 전망했다. 

이에 온실가스 감축 방안으로 농림부는 저메탄, 저단백질 사료 보급과 식단 변경 등을 계획했다. 또한 현재 시행 중인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의 품목에 축산업을 추가할 예정이다.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는 저탄소 농축산업 기술을 활용해 작물과 가축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인 경우 인증하는 방식이다. 

이와 관련해 농림부 농촌재생에너지팀 관계자는 “축산업과 관련해 내년 전국적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물량도 정해 놓은 상황”이라며 “탄소중립 관련해 축산분야도 이행 계획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정라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