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내달 8~9일 개최…AI 연구 성과 공유
한종희 부회장, 승현준 사장 개회사·기조강연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삼성전자가 다음달 '삼성 AI 포럼 2022'를 개최한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이번 포럼은 3년 만에 대면 행사로 열린다.

삼성전자가 다음달 8일부터 9일까지 '삼성 AI 포럼 2022'를 개최한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다음달 8일부터 9일까지 '삼성 AI 포럼 2022'를 개최한다. /사진=삼성전자

18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인공지능(AI) 석학과 전문가들을 초청해 최신 AI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이다. 포럼은 내달 8~9일 이틀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 진행되며 삼성전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행사 1일차는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2일차에는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열린다.

첫날은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이 '미래를 만드는 AI와 반도체(Shaping the future with AI and Semiconductor)'를 주제로 포럼을 진행한다. AI 기술을 활용한 반도체·소재 혁신 등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 갈 AI 기술의 연구 현황과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캐나다 몬트리올대학교 요슈아 벤지오(Yoshua Bengio) 교수의 기조 강연과 △R&D 혁신을 위한 AI △AI 알고리즘의 발전 △AI를 위한 대용량(Large-scale) 컴퓨팅에 대한 기술 세션과 삼성 AI 연구자상·삼성 AI 챌린지 대회 시상식이 진행된다.

최창규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AI연구센터장 부사장 등 연구 리더들은 종합기술원의 AI 연구 현황과 비전을 공유한다. 또한 AI 분야 우수한 신진 연구자 발굴을 위한 '삼성 AI 연구자상'과 국내 대학·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삼성 AI 챌린지' 대회 시상식도 열린다.

둘째 날은 삼성리서치가 '현실 세계를 위한 AI의 확장(Scaling AI for the real world)'이라는 주제로 최근 화두가 되는 초거대 AI와 디지털 휴먼, 로보틱스 기술 등 우리 삶에 중요한 영향을 줄 미래 AI 기술 발전 방향에 대해 공유한다.

승현준 삼성리서치 연구소장 사장이 환영사와 함께 '뇌 기반 학습 알고리즘에 대한 진화적 접근 방식(Evolutionary approach to brain-inspired learning algorithms)'에 대해 기조 강연을 펼친다.

또 삼성리서치 다니엘 리 글로벌AI센터장 부사장이 '삼성리서치의 AI 연구 현황'에 대해 발표한 후 글로벌 기업 연구소장을 비롯한 AI 전문가들의 초청 강연이 진행된다. 강연 후에는 패널 토론과 삼성리서치 AI연구센터 연구자들의 최근 연구 현황 발표 및 데모 시간도 마련된다.

진교영 삼성 AI 포럼의 공동 의장인 종합기술원장 사장은 "이번 AI 포럼은 향후 AI 기술이 반도체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기술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되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승현준 사장은 "삼성 AI 포럼이 우리 삶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실생활에서의 AI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최근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AI 연구에 대한 이해를 돕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