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내 기관이 주도한 GCF 사업 최초 승인 
녹색기후기금(GCF)을 비롯해 6개 국제기구가 입주한 송도국제도시 G타워.
녹색기후기금(GCF)을 비롯해 6개 국제기구가 입주한 송도국제도시 G타워.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제34차 녹색기후기금(Green Climate Fund, GCF) 이사회가 이달 15일부터 20일까지 6일 동안 인천에서 열렸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국내 GCF 인증기구인 산업은행의 인도네시아 산업계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을 비롯해 총 9건의 기후변화 대응 사업에 대해 GCF 자금 5억5000만 달러 지원을 승인하는 한편, 올해 마지막으로 개최된 이사회인 만큼 GCF의 2022년 운영성과와 집행내역을 점검하고 2023년 업무계획 및 예산안을 검토·승인했다.  

특히, 이번 GCF 이사회에서는 산업은행이 제안한 사업이 최종 승인돼 최초로 국내 GCF 인증기구가 주도해 추진한 사업이 GCF 자금을 지원받게 됐다. 

GCF는 직접 사업을 수행하지 않고, 이사회 승인 받은 인증기구를 통해 사업 수행·관리를 한다. 올해 10월 기준 GCF 인증기구는 총 113개이며, 그 중 국내 인증기구는 산업은행·KOICA 2곳이다. 

승인된 사업은 인도네시아 중소기업이 노후화된 산업 시설의 에너지 효율 개선에 필요한 자금을 저리로 조달할 수 있도록 현지 금융기관의 대출에 대해 보증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사회의 승인 결정으로 해당 사업에 GCF 자금 총 1억500만 달러가 투입된다. 이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현지 금융기관이 약 1억3000만 달러 규모의 보증부 대출을 제공해 총 사업 규모는 약 2억5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산업은행 사업의 승인은 △국내 기업‧기관의 개도국 기후 사업 참여 △GCF 보증의 효율적 활용 △개도국 민간부문 지원을 통한 시장 환경 조성이라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크다. 

해당 사업에는 인증기구인 산업은행 외에도 한국에너지공단과 한국계 은행의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이 참여해 에너지 효율성 개선과 관련된 한국의 경험과 기술을 공유할 예정으로, 이는 앞으로 국내 기업‧기관의 개도국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 진출이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보증이라는 GCF의 혁신적인 금융 수단을 통해 인도네시아 에너지 효율 시장의 리스크를 경감하고, 민간 재원을 유인한다. 이는 기후재원 확보를 위해 민간 재원 동원에 주목하는 최근 GCF의 전략 및 국제 개발협력 추세에도 부합한다.

금융 지원 이외에도 금융기관, 중소기업 등 민간 부문 참여자에 대한 역량강화를 제공해 인도네시아 에너지 효율 시장이 자생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산업은행 사업 외에도 프랑스개발청(AFD), 독일국제협력공사(GIZ) 등이 제안한 8건의 신규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 적응사업이 승인돼 총 35개 개도국에 GCF 자금 5억5000만 달러가 지원될 예정이다. 이로써 GCF 추진사업은 총 209건, GCF 지원액은 약 114억불로 확대된다.

아울러, 이사회는 2022년 GCF의 업무성과와 이행내역을 점검하고, 운용 우선순위, 신규 사업․인증기구 승인 목표 등 2023년 GCF 사무국과 독립기구의 업무계획을 검토하고 승인했다. 

2023년에 GCF는 개도국 GCF 인증기구의 사업 참여 촉진, 민간 부문 전략 활용, 군소도서개도국 및 최빈국 지원 확대, GCF 자금에 대한 접근성 강화를 우선순위 목표로 운용하는 한편, 올해 7월 절차가 개시된 2차 재원보충(2024~2027년)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2024~2027년 전략적 계획 업데이트와 사무국의 역량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경희 기획재정부 개발금융국장은 이사회 발언을 통해 "코로나가 지속되는 와중에도 GCF 사무국의 지원과 노력 덕분에 올해 총 4번의 이사회 개최, 19건의 사업 승인 등 많은 성과가 있었다"며 "2023년에는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 수요에 보다 효과적으로 부응할 수 있도록 GCF 자금에 대한 개도국의 직접 접근성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정부는 앞으로도 세계 최대의 기후변화 대응기금으로 자리잡은 GCF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국내 기후변화 대응 정책과 연계를 강화해 국내 기관 및 기업의 GCF 사업 참여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김동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