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원자력 산업 전주기 기술 완성의 초석 
원전해체연구소 조감도./한국수력원자력
원전해체연구소 조감도./한국수력원자력

[한스경제=양세훈 기자] 원전의 안전한 해체와 생태계 육성을 위한 ‘원전해체연구소’가 첫 삽을 떴다. 원자력 산업의 전주기 기술 완성이라는 초석이 될 전망이다.

31일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 이하 한수원)은 고리와 새울원자력본부 인근에 위치한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부지에서 ‘원전해체연구소 착공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착공한 원전해체연구소는 원전 관련 공공기관의 출연과 정부, 지자체의 지원으로 한수원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도해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경수로 노형 해체 지원을 위한 원전해체연구소는 부산·울산 경계지역에, 중수로 노형 해체 지원을 위한 중수로해체기술원은 경북 경주에 설립할 예정으로 2026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원전해체연구소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시설과 장비를 갖춰 해체기술 개발과 장비 실증 등을 하게 된다. 모든 노형의 원전을 안전하게 해체하기 위한 기술 능력을 확보하고 관련 생태계를 육성해 2050년까지 2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글로벌 해체시장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황주호 사장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APR1400을 만들어낸 우리의 기술력으로 원전 해체시장에서도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나갈 것”이라며 “원전해체연구소가 준공되면 원자력 산업 전주기 기술 완성이라는 꿈을 더욱 앞당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황주호 한수원 사장(법인 이사장)을 비롯해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실장, 신창호 부산시 미래산업국장 및 서남교 울산시 기획조정실장 등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및 원전해체연구소 법인 임원진과 지역대표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한수원이 31일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부지에서 '원전해체연구소 착공식'을 개최했다(오른쪽에서 일곱 번째 황주호 한수원 사장)./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이 31일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부지에서 '원전해체연구소 착공식'을 개최했다(오른쪽에서 일곱 번째 황주호 한수원 사장)./한국수력원자력

 

양세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