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022 EORTC-NCI-AACR’서 포스터 발표
BAL0891 포스터. /신라젠 제공
BAL0891 포스터. /신라젠 제공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신라젠은 스위스 바실리아로부터 도입한 항암치료 후보물질 ‘BAL0891’의 전임상 결과를 ‘2022 EORTC-NCI-AACR’ 심포지엄에서 포스터로 발표했다고 1일 밝혔다.

EORTC-NCI-AACR 심포지엄은 유럽암학회(EORTC), 미국 암 연구소(NCI), 미국암학회(AACR)가 공동으로 주관해 유럽과 미국에서 매년 개최된다. 올해는 지난달 26일부터 28일(현지시간)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렸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바실리아는 BAL0891의 전임상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바실리아에 따르면 BAL0891은 환자 유래 삼중음성유방암(TNBC) 이종이식 모델에서 단독요법으로 높은 항암 효능을 나타냈다. ‘파클리탁셀’과의 병용투여에서도 강한 상생(시너지) 효과를 확인했다는 설명이다.

난소암 세포주 이식 모델에서도 ‘카보플라틴’과 병용투여의 항암 효능을 확인했다. 여러 난치성 암종에 대한 확장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유사분열 관문 억제제(MCI)인 BAL0891은 ‘트레오닌 티로신 키나제(TTK)’와 ‘폴로-유사 키나제(PLK1)’ 등 두 가지 인산화효소를 저해한다. 이들 인산화효소를 저해함으로써 암세포가 유사분열 파국(mitotic catastrophe) 현상으로 사멸하게 하는 기전이다. BAL0891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임상 1상을 허가받아, 미국 내 3개 임상기관에서 환자 등록을 앞두고 있다. 1상은 전이성 고형암을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신라젠 관계자는 “BAL0891의 전임상에서 파클리탁셀과의 병용을 통한 항암 효능을 확인했다”며 “전임상 결과는 앞으로 진행할 1상의 투여용량과 스케줄, 병용 약제 간 순서 등을 계획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