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 에이블'./KT&G 제공.

[한스경제=양지원 기자] KT&G가 궐련형 전자 담배 ‘릴’(lil) 신제품을 오는 16일 출시하고 연말시장 공략에 나선다. 한국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를 제치고 전자담배 1위에 오른 KT&G는 독자 혁신기술에 기반한 신제품으로 경쟁력을 강화한다.

KT&G는 9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릴 에이블(lil AIBLE)’ 신제품 출시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KT&G는 ‘릴 에이블(lil AIBLE)’과 ‘릴 에이블 프리미엄(lil AIBLE PREMIUM)’ 총 2가지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프리미엄 모델은 1종이며, 기본 모델의 경우 ‘울트라 블루’, ‘에어리 화이트’, ‘에나멜 레드’, ‘탄 그레이’ 총 4가지 컬러로 출시된다.

릴 에이블은 하나의 디바이스로 3가지 종류의 전용스틱을 사용할 수 있다. 버튼 하나로 쉽게 디바이스 작동이 가능하고, 자동가열, 청소 불편 해소, 3회 연속 사용 등 기존 제품들의 편의기능도 유지됐다.

‘스마트 AI(SMART AI)’ 기술도 탑재됐다. ‘Preheating AI, Puff AI, Charging AI’ 총 3가지 기능을 담아 예열부터 충전까지 최적의 사용환경이 제공된다. 릴 에이블 프리미엄은 기본 모델의 강점은 유지하고, OLED 터치스크린을 더해 편의기능을 강화했다. 전용 앱(App)을 통해 메시지나 전화 알림, 날씨 및 캘린더 정보도 확인이 가능해 소비자 편의성과 제품 차별성을 극대화했다.

소비자가는 릴 에이블 프리미엄 20만원, 릴 에이블 11만원이다. 릴 홈페이지에서는 16만7000원과 9만9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전용스틱인 ‘에임(AIM)’은 3가지 라인업으로 출시된다. 출시 스틱은 각초형인 '에임 리얼(AIM REAL) 2종, 과립형인 '에임 그래뉼라(AIM GRANULAR)' 3종, 액상형인 에임 베이퍼 스틱(AIM VAPOR STICK)' 1종 등이다. 가격은 갑당 4800원이다.

'릴 에이블'./KT&G 제공.

다소 높은 디바이스 가격에 대해 임왕섭 KT&G NGP사업본부장은 “우리 제품은 프리미엄과 일반 보급형이 존재한다고 본다”라며 “소비자의 니즈와 프라이싱 전략을 반영했다”라고 말했다.

제품의 경우 타사 스틱과 호환은 불가능하다. 임 본부장은 “당초 세 종류의 스틱을 하나의 디바이스로 구현한다는 콘셉트로 출발했다”라며 “호환된다고 하면 개발상 어려움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최적화된 제품을 위해 호환은 되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전자담배 시장은 그야말로 치열하다. 한국필립모리스, BAT로스만스 모두 최근 신제품을 출시하며 시장 선점에 나선 상황이다. 이에 대해 임 본부장은 “시장 저변이 얿혀지고 소비자에게 다양한 대체재가 공급되고 있는 상황을 환영한다”라면서도 “단언컨대 전자담배 1위 수성은 자신있다”라고 말했다.

오는 16일부터 전국에 있는 전용 플래그십 스토어인 ‘릴 미니멀리움’ 5개소와 전용 온라인 몰 ‘릴 스토어’, 서울 편의점 8500개소에서 판매가 시작된다. 편의점의 경우 릴 에이블 ‘울트라 블루’, ‘에어리 화이트’ 2종만 판매된다.

양지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