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금융감독원장, 금융지주사 CEO 선임 절차에 '도덕성 강조'
우리금융 징계로 금융권 CEO 선임에 여파 미칠 듯
금융당국이 금융지주사 최고경영자(CEO) 선임 절차에 도덕성을 강조한 가운데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중징계함에 따라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금융사들이 노심초사하고 있다.  /각 사 제공
금융당국이 금융지주사 최고경영자(CEO) 선임 절차에 도덕성을 강조한 가운데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중징계함에 따라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금융사들이 노심초사하고 있다.  /각 사 제공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금융당국이 금융지주사 최고경영자(CEO) 선임 절차에 도덕성을 강조한 가운데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중징계함에 따라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금융사들이 노심초사하고 있다. 

이는 금융위원회가 지난 9일 제20차 정례회의를 통해 우리은행의 라임펀드 불완전판매(부당권유 등) 등 금융감독원 검사결과 발견된 위법사항에 대해 업무 일부정지 3개월 및 퇴직 임원 문책경고 상당 등의 조치를 의결했기 때문이다.
 
금융위의 이 같은 결정에 따라 내년 3월 임기가 만료되는 손 회장의 연임 도전에 제동이 걸리게 됐다. 문책 이상의 중징계를 받을 경우, 퇴임 이후 3년간 금융권 재취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다만 손 회장은 앞서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관련해 문책경고 중징계를 받았으나, 법원이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해 연임에 성공했다. 이후 징계처분 취소 소송에 나서 1심과 2심에서 승소한 바 있다.  

이에 금융권에서는 중징계 당시, 손 회장과 우리금융이 앞선 DLF 사례와 같이 법리해석을 통한 연임 가능성을 거론하기도 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DLF 사례와 비슷하게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법리해석을 통해 자리를 지켜나가고 있는 만큼 다시 한번 이를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히기도 했다. 

문제는 금융당국의 수장이 손 회장의 거취와 금융지주사 CEO 선임에 명확한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중징계 발표 후 당사자의 거취에 대해 '현명한 판단'이란 단어까지 꺼내며 손 회장을 압박하고 있다. 금융당국의 강경한 언행에 금융권은 노심초사하고 있다. 

이에 금융권 안팎에선 이 같은 발언이 앞으로 이어진 금융 수장 선임에 여파가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과거에는 당기순이익 등 경영지표가 금융지주사의 연임에 디딤돌로 작용했다. 하지만 이번 정부는 그 보다는 CEO 선임에 실적이 아닌 '도덕성'을 강조하면서 금융사의 발목을 잡고 나선 것이다. 

업계에서는 은행지주 이사회 의장 간담회에서의 발언은 금융지주사 전체를 향한 메시지라는 점에서 추후 이어질 우리와 신한 등 금융사 CEO 선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고 있다.

신한금융의 경우 조용병 회장은 지난 4년간 따라다닌 법적 리스크를 해소하고 연임 가능성을 밝힌 바 있다. 대법원 재판부 제2부(주심 이동원 대법관)는 지난 6월 30일, 업무방해 및 남녀고용평등법 등의 혐의로 기소된 조 회장에 대해 검찰의 상고장을 모두 기각하고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이때 재판부는 부정 합격 과정에서 조 회장의 관여 사실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1심 판결을 뒤집고 무죄를 선고했다. 이어서 대법원은 검사가 제출한 증거만으로 부정 채용에 관한 조 회장의 공모관계를 인정하기 어렵다고 보고 무죄를 확정했다.

조 회장은 취임 이후 공격적인 M&A를 통한 포트폴리오 다변화로 인한 실적 개선을 통해 '리딩뱅크' 타이틀을 가져왔고, 최근에는 디지털 전환에 가속도를 붙이며 연임 가능성을 높였다.   

이에 금융권 한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이처럼 금융사 CEO와 관련한 공개적으로 발언을 한 것은 분명 이례적이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금융노조는 금융당국의 이 같은 언급에 관치금융을 통한 현 인사 몰아내기와 함께 친정권 낙하산 인사를 위한 준비라고 보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내년 초 임기가 만료되는 우리금융지주와 신한금융지주 회장 자리에 모피아 출신 또는 친정권 정치권 인사들이 임명될 것이라는 얘기까지 들린다"며 "지금은 정권이 금융지주회장, 행장 인선 과정에 개입하지 않고 각 회사 내부의 승계프로그램이 정상 작동돼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진행된다는 안정감을 국내외 시장에 보여줘야 할 시점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신한금융 측은 CEO 연임에 대한 업계 안팎의 전망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이성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