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제1회 ‘에너지안보정책 연구회’ 개최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실장. / 산업통상자원부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실장. / 산업통상자원부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에너지안보정책 연구회’ 1차 회의를 개최하고 국제 에너지 시장 및 핵심광물 공급망 동향과 대응 방향에 대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했다.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글로벌 에너지 위기가 장기화되고, 주요국 간 패권 경쟁이 심화하는 등 에너지 안보를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 안보 현안에 대해 전문가 의견을 적극 청취하고, 이를 에너지안보정책에 적극 반영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학계, 연구계, 산업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에너지안보정책 연구회’를 구성해 정기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이 날 첫 번째 회의에서는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에너지 국제 정세 및 대응방향’, 지질자원연구원이 ‘핵심광물 확보 국제 동향’에 대해 각각 발제를 하고 참석자들의 토의를 통해 다양한 의견 수렴이 이뤄졌다.

회의를 주재한 천영길 에너지산업실장은 “현재 주요국들은 안정적 에너지 수급을 위해 공급망을 재편하고, 에너지 믹스를 조정하는 등 자국의 에너지 안보를 최우선으로 하는 에너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특히, 이차전지와 전기차 등 주요 산업의 경쟁력과 직결된 핵심 광물 확보는 에너지 분야를 넘어 경제 전반의 안보에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천 실장은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주요국들이 앞다투어 핵심 광물의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에 나서고 있어, 핵심 광물 확보를 둘러싼 글로벌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며 “우리 정부도 당면한 에너지 위기를 극복하고 에너지 안보 확립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천 실장은 산업부가 원전 이용률 제고 등 합리적이고 튼튼한 에너지 믹스 재정립을 위한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을 비롯해 △전 국민 에너지 절약 캠페인 전개 및 에너지 요금의 단계적 정상화 △새로운 자원안보체계 구축을 위한 ‘국가자원안보특별법’ 제정”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첨단 산업의 근간이 되는 핵심광물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전략도 조만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천 실장은 “현재 에너지 안보 확립이 에너지 정책에서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이며, 이번 연구회 발족을 계기로 각계 전문가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향후 주요 에너지 안보 관련 정책 검토‧수립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마련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