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참여연대 등 용산구에 이태원 참사 관련 자료 공개 촉구
정보공개포털에서 ‘원문공개’로 구분돼 공개된 문건인 ‘민선8기 구청장 공약사업-CCTV 통합관제센터 기능 고도화 추진계획’에 대해 공개 여부가 수정됐다고 안내되고 있다. /참여연대
정보공개포털에서 ‘원문공개’로 구분돼 공개된 문건인 ‘민선8기 구청장 공약사업-CCTV 통합관제센터 기능 고도화 추진계획’에 대해 공개 여부가 수정됐다고 안내되고 있다. /참여연대

[한스경제=김동수 기자]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가 용산구에 이태원 참사 관련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연대·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민주언론시민연합은 용산구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정보공개청구에 대해 충분히 공개할 수 있는 자료마저도 ‘수사 중인 사안’ 등의 이유로 비공개 결정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참여연대에 따르면 용산구는 ▲‘핼러윈 데이 이태원사고’ 관련 일일 보고 제출 요청(기획예산과-13818, 2022.10.30.) ▲이태원 핼러윈데이 사고 관련 식품접객업소 안전관리 강화 요청(보건위생과-31605) ▲10월 28일-29일 용산구청 당직 상황보고 문서 등에 대해 비공개를 결정했다.

반면 지난해 생산된 ▲2021 핼로윈데이(10.29.~10.31.) 대비-이태원 일대 시설물 안전점검 추진계획 ▲2021년 핼로윈데이 대비 이태원 일대 시설물 안전점검 결과 알림과 그 붙임자료 ▲핼로윈데이 대비 특별 점검 결과보고(10.28._10.30.) 등은 공개했다.

이들 단체는 “재난·안전, 이태원의 ‘핼러윈데이’ 등과 관련해 구청장과 구의 대응 현황을 보여줄 수 있는 정보에 대한 시민들의 접근을 막는 행태는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세 단체는 용산구가 이태원 참사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방범용 CCTV 또는 교통단속, 쓰레기무단투기 CCTV를 통합해 제어·관리할 수 있도록 설치·운영 중인 ‘U-용산통합관제센터’ 관련 최근 6년간(2017~2022년) 자료를 정보공개청구했다.

구체적으로 ▲U-용산통합관제센터 관제 전문요원 용역 계획 ▲U-용산통합관제센터의 운영 계획과 현황, 점검결과 ▲U-용산통합관제센터의 보고체계와 매뉴얼, 10/29(토) 보고한 내역(보고한 대상, 보고한 시간, 보고한 방식, 보고한 내용 등 포함) ▲용산구청 내 담당부서인 스마트정보과 스마트관제팀의 2022년 6월~11월 간 수발신공문, 생산문서의 목록 등이다.

이들은 “U-용산통합관제센터가 어떻게 운영·관리됐는지 이태원 참사 당일을 무엇을, 어떻게 모니터링했는지, 이태원역 인근에서 인파가 몰리는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경찰서 또는 소방서, 용산구청의 당직자 또는 구청장에게 이를 보고했는지, 보고했다면 언제, 무엇을, 어떻게 보고했는지, 보고받은 이들이 어떻게 대응했는지 등에 관해 확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정보공개포털에서 ‘원문공개’로 구분돼 공개된 문건인 ‘민선8기 구청장 공약사업-CCTV 통합관제센터 기능 고도화 추진계획’에 대해 공개 여부가 수정됐다고 안내되고 있다”라며 “용산구청의 정보은폐에 대해 문제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여전히 용산구가 이태원 참사에 대한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는 데 급급한 행태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김동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