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브라운 전 총리, 외신 인터뷰서 COP 관련 입장 밝혀
中, 세계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美 제외 누적 온실가스 배출량 최고
中 "우린 개도국...재정 지원 제공 의무 아냐" 
사진=COP27 홈페이지
사진=COP27 홈페이지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고든 브라운 영국 전 총리가 빈곤국을 위한 기후위기 기금에 중국도 참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개최된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에서 극적 합의된 '손실과 피해' 관련해 중국의 책임도 있다는 취지다.

영국 매체 가디언은 26일(현지시간) 브라운 전 총리의 인터뷰를 보도했다. 그는 “미국과 유럽이 '손실과 피해' 기금의 지불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중국도 지불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손실과 피해'는 이번 COP27이 폐막까지 미루면서 의제화된 항목이다. 개발도상국이 겪는 기후위기에 대한 선진국의 책임을 인정하고 기금 마련에 대한 합의가 주된 골자다. 다만 기금을 위한 구체적 사안은 다음 총회에 넘겼다.  

브라운 전 총리는 "빈곤국은 동냥이 아닌 부유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반으로 지불 받을 자격이 있다. 실존적 도전을 다루는 지금, 자선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부자들의 지불할 능력과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책임으로 기후 재정에 기여하도록 요구하는 것은 다음 단계의 출발점"이라며 "글로벌 목표에 적절한 자금을 지원한다면 정말 기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앞서 COP27에서는 중국을 세계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이자 미국을 제외한 국가 중 가장 많은 누적 배출량을 기록하고 있는 국가라고 소개했다. 그러나 1992년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에 따라 중국을 비롯한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쿠웨이트, 러시아 등은 기부금의 기부자가 아닌 도움 받아야 할 수혜자로 간주되고 있다. 

이에 브라운 전 총리는 빈곤국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기후위기의 영향에 직면하기 때문에 '손실과 피해' 지불은 시급하게 이뤄져야 하고, 중국과 같은 이전 개도국을 기부자로 포함했던 방식 대신 부담 분담으로 기후 위기를 해쳐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손실과 피해' 기금의 출처에 대한 명확한 합의가 없으면 "(COP27 결과의) 찬사는 곧 배신으로 바뀔 것"이라 우려했다. 

또한 빈곤국들의 부채 면제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부유국과 채권자들은) 기후 위기에 대한 조치로 저소득 국가의 미지급 부채를 탕감해야 하고, 기후 재해 발생 시 부채 상환이 달라질 수 있다는 데 동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은행도 기후 관련 대출에 대한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브라운 전 총리는 "기후 재정이 시급하다. 세계은행을 글로벌 공공재 은행으로 탈바꿈시켜 (재정 지원을) 즉시 시작해야한다"고 말했다.

다만 중국은 이미 자발적으로 기후위기에 취약한 국가들을 돕고 있어 변화가 필요하지 않다고 입장을 전한바있다.

셰젠화 COP27 기후 특사는 "중국은 개도국이며 극단적인 기상 현상으로 많은 피해를 입었다. 이에 '손실과 피해'를 해결하려는 취약한 국가의 우려를 안다"며 "UNFCCC에 따라 재정 지원하는 것은 중국의 의무가 아니"라고 말했다.

정라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