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화물연대 파업으로 레미콘 타설 중단 건설현장↑
장기화 시 현장 자체가 멈출 가능성에 ‘울상’
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사태로 건설현장에 레미콘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사태가 장기화된다면 전국의 공사가 중단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사진은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공사 현장. (사진=서동영 기자)
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사태로 건설현장에 레미콘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사태가 장기화된다면 전국의 공사가 중단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사진은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공사 현장. (사진=서동영 기자)

[한스경제=서동영 기자] “화물연대 파업이 더 길어지면 모든 건설사 현장이 멈출 겁니다.”

지난 24일부터 시작된 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사태가 일주일을 맞았다. 파업으로 레미콘을 들여오지 못해 콘크리트 타설을 중단하는 건설현장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건설사들은 사태가 장기화되면 전국 모든 건설현장이 아예 마비될 것이라며 울상이다. 

28일 찾은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공사 현장엔 레미콘 트럭이 하루 종일 한대도 보이지 않았다. 인근에 살고 있는 한 주민은 “이웃에 사는 외국인 건설 노동자들이 이틀 동안 집에서 쉬고 있다”고 말했다.

둔촌주공 시공단 중 A건설사 관계자는 이와 관련, “레미콘 타설은 일단 중단된 상태다. 지금은 전기 공사 등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타설을 멈춘 공사 현장은 둔촌주공뿐만 아니다. B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지난주까진 어떻게든 타설을 했으나 이제부턴 어렵다”고 말했다. 

건설현장의 타설 중단은 화물연대 파업으로 레미콘 주원료인 시멘트 출하량이 90~95% 감소하면서 레미콘 생산 역시 사실상 중단됐기 때문이다. 

건설사들은 공기(공사 기간)를 맞추기 위해 타설을 멈추고 다른 조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그나마도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건설자재를 들여오기가 쉽지 않아서다.

C중견건설사 관계자는 “철근 등 다른 자재 운송도 쉽지 않다. 다른 조업을 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태가 더 장기화되면 우리 회사뿐만 아니라 국내 모든 건설공사가 멈춰질 것”이라며 한숨을 쉬었다. 

정부에 따르면 29일 현재 전국 912개 건설현장 중 절반이 넘는 508개 현장에서 레미콘 타설이 중단됐다. 아예 공사를 멈춘 곳도 많다. 이원재 국토교통부 1차관은 최근 건설업계와의 간담회에서 “전국 건설현장 250곳이 공사가 중단된 상태”라고 밝혔다. 

◇ 올해는 피해 더 커...“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결국 조합 등 발주자 몫”

건설업계에선 화물노조 파업이 자주 있는 일이지만 올해는 피해가 더 크다고 하소연한다. 화물연대는 지난 6월에도 파업에 돌입한 바 있다.

건설사로선 올해 건설자재 가격이 올라 부담인데 그조차도 구할 수 없으니 답답할 노릇이다. D중견건설사 관계자는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 어서 빨리 상황이 해결됐으면 좋겠다. 이러다 공기를 제때 맞추기 어렵다”며 울상을 지었다. 

파업이 타결돼 레미콘이 다시 들어온다고 해도 만약 운송비가 증가하면 공사비에 반영할 수 밖에 없다. 늘어난 공사비는 발주처, 특히 아파트의 경우 조합 등에 요구해야 한다. 아파트 분양가가 오르거나 공사비 증가를 놓고 시공사와 발주처 간 다툼이 벌어질 여지도 있다. E대형건설사 관계자는 “결국 발주자도 파업 피해를 보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국토부는 29일 시멘트업계에 화물운송 거부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 화물차운수사업법 14조에 따라 국토부 장관은 운송사업자나 운수종사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화물운송을 집단으로 거부해 국가 경제에 매우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거나,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업무개시를 명령할 수 있다. 하지만 화물연대는 업무개시명령에 대한 무효 가처분 신청 및 취소 소송 제기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동영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