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데이터 분석해 화재 발생여부 파악
화재감지 AI 솔루션(in2wiseSFire) 개요. /인투와이즈 제공
화재감지 AI 솔루션(in2wiseSFire) 개요. /인투와이즈 제공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기술출자를 받아 설립된 연구소기업인 인투와이즈(대표이사 윤석필,표철식)는 인공지능(AI) 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으로최근 사물인터넷(IoT) 기반 화재감지 AI 솔루션 실증을 마치고 제품화에 돌입했다.

IoT 기반 화재감지 AI 솔루션인 'in2wiseS Fire'는 IoT 복합센서 데이터(온도 및 연기,불꽃 등 여러가지 화원 데이터)를 분석해 실제 화재 발생 여부및 위급성 판단을 수행하는 AI 솔루션이다.

현재 일반 화재감지기는 잦은 오작동·오탐지로 발행하는 비화재 오인출동으로 인해 소방행정비용이 발생되고 있어 이를 개선 해야 한다는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in2wiseS Fire 솔루션은 머신러닝 및 딥러닝 알고리즘(SVM, Random Forest, LSTM, Transformer) 학습모델을 실시간 추론 활용함으로써 화재감지기의 오탐지를 99.7%까지 제거해 탐지 정확도를 높였다.

인투와이즈 관계자는 "in2wiseS Fire 솔루션을 활용해 실시간 화재 감지 및 화재 발생의 위급성 판단이 용이해질 뿐만 아니라, 탐지 정확도를 개선하며 화재안전 대응 체계 전반의 신뢰도를 향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호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