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030년까지 건물 공간 30% 전기화 목표
달성 시 1년 간 약 30만 가구 배출량 감축 효과
샌프란시스코 비롯 美도시들도 가스 소비 억제 위해 참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연합뉴스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온실가스 감축과 2050년 탈탄소화의 일환으로 건물 성능 기준을 발표했다.

NBC에 따르면 백악관은 '연방 건물 성능 기준'을 공개, 2030년까지 연방 정부가 소유한 건물 공간의 30%를 전기화해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한다. 이 기준은 2050년까지 탈탄소화와 2035년까지 청정 전력망의 100% 달성을 위한 바이든 대통령 계획의 일환이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미국 전체 온실 가스 배출량의 약 12%를 차지하는 주거 및 상업용 건물의 화석 연료 사용을 억제하기 위함이다. 특히 난방과 온수, 요리 등에 필요한 에너지가 전체 25% 이상을 차지한다.

이번 조치로 인해 매년 800만달러가 절약되고, 향후 30년 동안 건물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 186만미터톤, 메탄 배출량 2280만톤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EPA는 내다봤다. 이는 1년 간 약 30만 가구가 배출하는 온실가스에 맞먹는 수치다. 

백악관 기후 고문인 알리 자이디는 "건물을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조치에 대한 공급망이 성장하고 확장되고 있다"고 말했다.

에너지부 역시 해당 법안 마련과 실행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신축 건물과 개조 중인 건물에 전기를 공급 관련 규칙 제정을 강조했다. 이들은 2025년까지 모든 신축 건물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3년 대비 90% 낮추고, 2030년에는 해당 건물을 완전히 탈탄소화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제니퍼 그랜홀름 미 에너지부 장관은 "미국 전역의 신축 건설에 대한 표준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치는 많은 도시들이 가스 소비 억제를 위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샌프란시스코와 케임브리지, 매사추세츠, 시애틀 등은 온실 가스 배출 억제를 위해 일부 새 건물에 천연 가스 연결을 금지하고 있다.

정라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