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인기영합적 포퓰리즘 정책
건보개혁, 선택 아닌 필수
건강보험 재정 큰 부담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문재인케어’를 국민 혈세를 낭비하는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직격하며, 공식 폐기를 선언했다. 

윤 대통령은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현행 건강보험 제도에 대해 “국민 혈세를 낭비하는 인기영합적 포퓰리즘 정책은 재정을 파탄시켜 건강보험제도의 근간을 해치고 결국 국민에게 커다란 희생을 강요하게 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건보개혁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면서 “국민 건강을 지키는 최후 보루인 건강보험에 대한 정상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문재인 전 대통령이 추진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이른바 ‘문재인케어’를 강도 높게 힐난한 셈이다. 

‘문재인케어’는 문 전 대통령 취임 석 달만인 지난 2017년 8월 9일 발표한 3800여 고비용 비급여(본인이 모두 부담해야 하는 진료비) 진료 항목을 완전히 없애는 정책이다. 로봇수술을 비롯해 초음파, 자기공명영상촬영(MRI), 2인실 등 미용과 성형을 제외한 거의 모든 의료비에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것이 골자다.

윤 대통령이 꼬집은 문재인케어의 악영향은 ▲개인 부담금 완화에 따른 ‘과잉진료’ 증가 ▲외국인 무임승차 등 건보재정 악화 요인들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5년간 보장성 강화에 20조원을 넘게 쏟아부었지만 정부가 의료 남용과 건강보험 무임승차를 방치하면서 대다수 국민에게 그 부담이 전가되고 있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건보급여와 자격기준을 강화하고 낭비와 누수를 방지해야 한다”며 “이렇게 절감한 재원으로 의료 사각지대에서 고통받는 분들을 두텁게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의 문재인케어 때리기에 보건당국도 힘을 보탰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8일 공청회를 열고 ‘건강보험 지속 가능성 제고방안’을 발표했다.

복지부는 공청회에서 의학적 필요가 불명확한데도 의료 현장에서 MRI와 초음파 검사 등 과잉진료가 있다고 보고, 남용이 의심되는 항목의 급여기준을 명확하게 하기로 했다.

또 외국인 피부양자나 장기 해외체류 중인 국외 영주권자가 입국 직후 고액진료를 받는 ‘건강보험 무임승차’를 차단하기 위해 ‘6개월 필수 체류조건’을 도입해 건보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지출 효율화로 건보재정을 확립하고, 필수의료와 사각지대 등 꼭 필요한 곳에 제대로 예산을 투입할 방침이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이날 공청회에서 “지난 5년간 광범위한 비급여의 급여화 정책이 추진됐다”면서 “의료 접근성 향상이라는 순기능도 있었지만, 불필요한 의료남용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해 건강보험 재정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오는 15일 국민과 함께하는 국정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건보개혁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