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9월 출범식 이후 4개월간 ESG전문성 함양…조별발표로 결실 부각 
CJ대한통운·코레일 등 다양한 기업의 ESG경영 상황 공유 
탄소저감·철도이용·자원순환 등 ESG 실현위한 기업활동 소개 

[한스경제=김동용·정라진 기자] ESG행복경제연구소가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와 공동 주최하고 동 대학 환경대학원이 주관하는 '제2기 ESG 전문가 과정(ESG Executive Education)'이 지난 9일 조별 발표를 진행했다. 8개 조를 대표해 나온 발표자들은 국내 다양한 기업·기관의 ESG경영 사례, 혹은 앞으로 ESG경영기업·기관이 지향해야 할 방향 등을 발표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의견을 공유했다. 발표자료 공개가 어려운 4·5·6조를 제외한 나머지 5개조의 조별 발표를 자세히 들여다 봤다. <편집자주>

지난 9일 서울대 환경대학원 제2기 ESG 전문가 과정 조별 발표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1조의 발표 모습. / 김근현 기자 khkim@sporbiz.co.kr
지난 9일 서울대 환경대학원 제2기 ESG 전문가 과정 조별 발표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1조의 발표 모습. / 김근현 기자 khkim@sporbiz.co.kr

◆ CJ대한통운, ESG경영으로 지속가능한 물류의 미래 꿈꾼다 

1조는 김희준 CJ대한통운 지속가능경영실 ESG 담당이 CJ대한통운의 ESG경영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1930년 설립한 CJ대한통운은 이커머스·택배·항공 포워딩·해상 포워딩·계약물류·특수물류·국제특송·건설 등 8개 사업영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12월31일 기준 매출액은 11조3437억원, 영업이익은 3439억원을 기록했다. 전 세계 34개국·161개 도시·249개 거점을 발판 삼아 글로벌 혁신물류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눈여겨 볼 특징은 TES(Technology·Engineering·Systems&Solutions) 기반 최첨단 물류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융복합 로봇 기술 및 물류자원 센싱 기술 기반의 스마트 물류를 구현(T)하고, 과학적 기법과 물류 데이터 분석을 통해 효율적으로 최적의 운영 모델을 설계함으로써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지원(E)한다. 또, 물류 서비스를 최적화하고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실현함으로써 산업군별로 특화된 고객 맞춤형IT 서비스(S)를 제공한다. 

CJ대한통운은 비즈니스를 통한 환경적·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힘쓰고 있다. 사회문제 해결과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기 위해 CSV(공유가치창출)전담부서 및 그룹 CSV경영위원회를 신설(2013년)하고, △택배기사 학자금과 건강검진 비용 지원(2013년) △도시숲·에너지숲 조성(2015년) △UNGC 가입(2016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2017년) △인권경영체계 구축(2021년) △이사회 내 ESG위원회 설립(2021년) 등을 추진했다. 

CJ대한통운은 전 밸류체인 내 이해관계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물류서비스 제공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친환경 물류 △상생 생태계 조성 △신성장동력 확보를 3대 추진방향으로 제시했다. 

CJ대한통운은 이같은 3대 추진방향을 실현하기 위해 △탄소중립 목표 달성 이행방안 수립 △탄소배출 저감 과제 도출 및 목표 관리 △폐플라스틱·폐배터리 등 회수 물류체계 구축·운영 △협력사 동반성장 대표 프로그램 기획·운영 △인권 관련 사업장 점검 및 보호조치 이행·인권교육 실시 △전기차 전환 및 충전기 설치에 대한 로드맵 마련 △탄소저감 물류센터 등 친환경 인프라 구축 방안 마련 △신재생에너지 운송 등 신규사업 확대 등을 과제로 설정했다. 

지난 9일 서울대 환경대학원 제2기 ESG 전문가 과정 조별 발표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2조의 발표 모습. / 김근현 기자 khkim@sporbiz.co.kr
지난 9일 서울대 환경대학원 제2기 ESG 전문가 과정 조별 발표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2조의 발표 모습. / 김근현 기자 khkim@sporbiz.co.kr

◆ 산업은행의 녹색금융 현황 및 추진방향은? 

2조는 안욱상 한국산업은행 ESG기획부 부장이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위한 산업은행의 녹색금융'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안 부장은 신(新)유망 녹색산업 육성과 기존 산업 저탄소화 지원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정책금융의 역할로 꼽았다. 또, 장기 대규모 자본공급과 초기단계 위험흡수를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제시했다. 

이와 관련한 해외 사례를 살펴보면 EIB(유럽투자은행)는 유럽 그린딜 지원을 위한 Invest EU를 운용하고 있으며, 정책금융기관 앞 보증(정부 재정이 주요 재원)을 제공함으로써 민간투자를 유도하고 있다. 

UKIB(영국인프라은행)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지난해 6월 설립됐다. GIB(Green Investment Bank)의 민영화 및 브렉시트에 따른 녹색분야 정책금융기관 부재가 주요 설립 배경이다. 청정에너지·수송분야 등 민간금융의 자금부족(대출·투자·보증)을 해소했다.  

안 부장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정책금융이 갖춰야 할 역량으로 △명확한 미션(지속가능한 국가경제 발전을 위한 녹색금융 수행) △정책목표 달성을 위한 재무적 지속가능성 확보 △체계적 녹색금융 수행을 위한 내부 인프라 구축 △신속하고 효과적인 금융지원을 위한 기업·금융네트워그 확보 등을 꼽았다. 

산업은행의 녹색금융 지원 실적을 살펴보면, 우선 지난 3년간 녹색분야 자금공급 규모와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부분이 눈에 띈다. 산업은행의 지난해 녹색분야 자금공급 규모는 11조원으로 전체 자금공급 대비 13.2%를 차지한다. 올해 10월말 현재 녹색분야 자금공급 규모는 14조3000억원 수준으로 올해 목표(15조5000억원)에 근접했다. 

안 부장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장기 대규모 자금 공급이 필요한 이유는 탄소중립이 많은 투자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라며 "해외 기관에서는 수조 달러가 필요하다는 추정이 있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얼마나 많은 투자가 필요한지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산출한 자료는 없다. 다만, 우리나라 산업구조를 보면 많은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국내 최초·최대 민간 해상풍력 발전사업 등)에 금융자문 중이다. 또, 맞춤형 금융상품(중견기업 친환경 발전설비 전환 950억원 지원 등)으로 고탄소기업의 저탄소화를 촉진하고 있다. 그 외 △이차전지 산업생태계 육성(LG엔솔·삼성SDI 등의 글로벌 생산시설 투자 금융지원 등)과 △수소 생태계 조성(효성·린데 액체수소 플랜트 건설사업 1080억원 지원 등)이 산업은행의 녹색금융 수행 사례로 꼽힌다. 

지난 9일 서울대 환경대학원 제2기 ESG 전문가 과정 조별 발표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3조의 발표 모습. / 김근현 기자 khkim@sporbiz.co.kr
지난 9일 서울대 환경대학원 제2기 ESG 전문가 과정 조별 발표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3조의 발표 모습. / 김근현 기자 khkim@sporbiz.co.kr

◆ KCL, '미세조류를 이용한 탄소저감시설 사업' 적극 추진 

3조는 최인석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센터장이 'ESG 경영확산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미세조류를 이용한 탄소저감시설 사업'을 주제로 발표했다. 

KCL은 시험평가·인증·연구개발 업무를 수행하는 종합 시험·인증기관이다. 1971년 출범한 한국수출잡화시험검사소(KEMTI)와 1994년 출범한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KICM)이 2010년 KCL로 통합 설립됐다. 국내 32개 사업장과 해외 법인사무소(중국·베트남 등)에서 시험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산업통상자원부 등 13개 정부부처로부터 99개 시험인증기관으로 지정 받아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시험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CCS(탄소 포집·저장) 기술의 한계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연구가 진행된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 기술은 미세조류 생산 활용·바이오 디젤 생산·탄산칼슘 및 플라스틱 제조 등 높은 활용성으로 우수한 잠재적 가치를 평가받고 있다. 자원의 재순환으로 환경적·산업적 고부가 가치를 지닌다. 

'미세조류를 이용한 탄소저감시설 사업' 프로젝트는 이산화탄소를 저감하는 동시에 유용 물질로 활용하기 위한 기반구축에 주안을 두고 있다. 한국환경공단과 KCL은 해당 프로젝트 추진에 앞서 공동제품개발 및 유지관리를 위해 지난 4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최 센터장은 "정보교류·시험분석 인프라 공유·연구 용역과제 수행·기술무상이전 사업비 투자·탄소 저감시설 구축·인프라 활용 등과 관련해 MOU를 맺은 것"이라며 "담배제조업 글로벌 회사인 P사에 공장 연도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해 '이산화탄소 없는 미래'를 비전으로 하는 사업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기업을 프로젝트 사업 대상으로 검토한 이유는 양산에 위치한 공장때문"이라며 "주변에 아파트가 많은 공장의 굴뚝에서 항상 나는 담뱃잎 냄새와 CO2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논의해보자고 제안했다"고 덧붙였다. 

실제 P사는 지난해 6월 '담배연기 없는 미래'라는 경영 비전을 제시하고 ESG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P사는 보고서에서 2025년까지 전체 매출의 38~42% 수준으로 설정했던 비연소 제품의 순매출 비중을 50%로 상향 조정했다. 탄소배출 저감과 관련해서는 203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제품 생산·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50% 수준으로 줄이고 친환경 디자인을 적용할 예정이다. 

최 센터장이 언급한 P사의 양산 공장은 2020년부터 '그린타이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공장에서 소비되는 모든 에너지와 물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자는 친환경 캠페인이다. 탄소배출 저감과 관련해서는 2019년부터 공장 실내온도 조정과 미사용 구역 전기·가스 차단 등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관리로 연간 723톤(t)의 탄소 배출을 줄였다. 

지난 9일 서울대 환경대학원 제2기 ESG 전문가 과정 조별 발표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7조의 발표 모습. / 김근현 기자 khkim@sporbiz.co.kr
지난 9일 서울대 환경대학원 제2기 ESG 전문가 과정 조별 발표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7조의 발표 모습. / 김근현 기자 khkim@sporbiz.co.kr

◆ "ESG 첫걸음은 철도 이용"...사람·세상·미래 이어주는 코레일의 ESG

7조는 '코레일의 ESG 경영을 평가하고 자문하라'는 주제로 천명호 한국철도공사 ESG 경영처장이 발표를 맡았다. 1894년 철도국 개청으로 시작된 한국철도는 IMF 이전 국가정책상 도로교통에 밀려 암흑기를 보냈다. 이후 김대중 정부(1998~2022년) 때 1000km가량의 철도가 연장되면서 철도의 변화가 시작됐다. 

천 실장은 "문재인 정부 때는 통상 진보정부가 요구하는 공공성을 강화하라는 주문이 많았다면 보수정부가 들어서면서 공업성보다 기업성, 재무건전성 강화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레일은 지난해 ESG 전담부서를 신설, ESG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겼다. 이 부서에서는 로드맵과 정부영역 평가 대응 등을 하고 있다. 

아울러 ESG의 환경 부문에선 △지속가능한 친환경 철도 기반 구축 △철도 그린 모빌리티 전환 △탈탄소화 촉진의 철도 인프라 확충 △국민체감의 생태보전 문화 확산 등을 다루고 있다. 

사회 부문에서는 삶의 질을 높이는 철도 서비스를 골자로, △안전 최우선 철도서비스 혁신 △공급망·지역사회 경쟁력 제고의 ESG 지원 △투명·참여의 소통경영 활성화 △성장·존중의 인적역량 강화 등을 하고 있다. 

지배 부문에서는 △ESG 경영시스템 확립 △청렴·공정의 기업문화 내재화 △이용편의 철도교통 서비스 향상 △이사회 활동 내실화 등을 중점에 두고 있다.  

천 실장은 "결론적으로 철도는 가장 친환경적인 수단"이라며 "한국교통연구원의 자료에 의하면 철도 여객선와 관련 도로교통 대비 10% 수준의 탄소 배출량이다. 과거 이명박 정부 시절에 서울에서 부산까지 약 450km를 승용차가 아닌 KTX로 왕복 이용하면 한 사람당 소나무 12그루 심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화물 역시 도로 운송보다 50%가량의 사회·환경적 편익이 발생한다. 그럼 국가적으로 ESG 측면에서 수송 분담력이 높아질 것"이라며 "아쉽게도 철도의 수송 분담률은 2000년 여객선 38.9%, 화물 6.7%의 분담률이었다. 20년이 지난 후 분담률은 여객선이 12.5%, 화물은 1.4%까지  최악으로 떨어졌다"고 우려했다.  

이어 "코레일을 위해서가 아닌 지하철을 포함해 철도를 이용하는 것이 ESG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9일 서울대 환경대학원 제2기 ESG 전문가 과정 조별 발표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8조의 발표 모습.
지난 9일 서울대 환경대학원 제2기 ESG 전문가 과정 조별 발표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8조의 발표 모습.

◆ "생존 위한 변화에 대응"...기아 사례8조는 이재곤 현대자동차 그룹 E-FOREST 전략팀장이 기아 사례를 발표했다. 

현재 한국 자동차 산업은 내연기관차의 퇴출로 전기화 전환의 압박과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도입 등으로 위기를 맞았다. 생존을 위해 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인 것이다. 

이 팀장은 자동차 산업에서의 탄소 중립 영역을 자동차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체 라이프 사이클의 영역으로 구분했다. 그는 "스코프 1, 2에 해당하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탄소량은 전체 약 2%로 크지 않지만, 향후 탄소배출권 거래제 대응을 위해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스코프3의 공급망과 사용 영역은 중장기적으로 외부 협력과 지원으로 함께 탄소 중립을 달성해야 한다"며 "이외 부족한 부분은 탄소 배출을 흡수·상쇄하는 생태계 복원 활동도 수반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아차는 2045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2019년 대비 97%까지 감축, 잔여량의 상쇄 방안을 모색해 모든 단계에서 순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 계획을 수립했다. 이는 3S, 즉 △지속가능한 에너지(Sustainable Energy) △지속가능한 모빌리티(Sustainable Mobility) △지속가능한 플래닛(Sustainable Planet) 등의 전략 방향성 하에 추진될 방침이다. 

또한 2030년까지 해외사업장, 2040년까지 국내사업장의 RE100 달성, 2040년까지 4대 주요시장에서 100% 전동화 전환, 2045년까지 공급·생산·물류·사용·폐기 등 전 영역에서 단계적 탄소 중립 달성을 목표로 했다.

기아는 지속적인 노력으로 국내 자동차 업계 최초 영국 카본 트러스트사에 EV6 대상 탄소발자국을 인정받은 바 있으며, 기업의 ESG 성과를 평가해 발표하는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지표 ‘2022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지수(DJSI)’ 평가에서 세계 최고 수준인 ‘월드 지수’에 편입됐다.

김동용·정라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