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승부차기 혈전 끝에 4-2 승리
메시 '라스트 댄스' 우승으로 장식
아르헨티나, 36년 만에 월드컵 정상 등극
리오넬 메시가 자신의 '라스트 댄스'를 우승으로 장식했다. /연합뉴스
리오넬 메시가 자신의 '라스트 댄스'를 우승으로 장식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강상헌 기자] 리오넬 메시(35·아르헨티나)가 자신의 '라스트 댄스'를 우승으로 장식했다.

리오넬 스칼로니(44·아르헨티나) 감독이 이끄는 아르헨티나는 19일 0시(이하 한국 시각) 카타르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결승전 프랑스와 경기에서 연장전까지 3-3으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4-2로 이겼다.

이로써 36년 만에 월드컵 정상에 올랐다. 아르헨티나가 월드컵에서 마지막으로 우승을 차지한 것은 1986년 멕시코 대회다. 당시 '축구의 신'으로 불렸던 디에고 마라도나를 앞세워 정상에 올랐다. 그러나 그 이후로는 우승과 인연을 맺지 못했다. 이번 대회에서 메시와 함께 우승을 일궈내며 역사상 3번째 별(우승)을 품게 됐다.

아르헨티나는 4-3-3 전형을 가동했다. 앙헬 디 마리아(34·유벤투스), 훌리안 알바레스(22·맨체스터 시티), 메시가 최전방에 섰다. 알렉시스 맥 알리스터(24·브라이튼 앤 호브 알비온), 엔조 페르난데스(21·벤피카), 호드리고 데 파울(28·아틀티코 마드리드)이 중원에서 호흡을 맞췄다. 니콜라스 타글리아피코(30·올림피크 리옹), 니콜라스 오타멘디(34·벤피카), 크리스티안 로메로(24·토트넘 홋스퍼), 나후엘 몰리나(24·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백 4를 구성했다. 골키퍼 장갑은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스(30·아스톤 빌라)가 꼈다.

전반 23분 선제골을 거머쥐었다. 디 마리아가 박스 안에서 반칙을 당하며 페널티킥(PK)을 얻어냈다. 키커로 나선 메시가 침착하게 마무리 지으며 1-0을 만들었다.

전반 36분 추가골까지 터졌다. 역습 장면에서 메시의 날카로운 침투패스가 나왔다. 이후 알바레스가 박스 안으로 침투하는 디 마리아에게 패스를 건넸고, 디 마리아가 침착하게 골망을 가르며 2-0을 일궈냈다.

그러나 아르헨티나는 후반전 두 골 차이를 지켜내지 못했다. 후반 35분 오타멘디가 페널티 박스 안에서 반칙을 범했다. 결국 키커로 나선 킬리안 음바페(24·파리)에게 실점했다.

1분 뒤 동점골을 얻어맞았다. 후반 36분 박스 안으로 침투하는 음바페를 놓쳤고, 발리 슈팅을 제어하지 못하며 순식간에 2-2가 됐다.

아르헨티나는 승부차기 혈전 끝에 프랑스를 4-2로 꺾었다. /연합뉴스
아르헨티나는 승부차기 혈전 끝에 프랑스를 4-2로 꺾었다. /연합뉴스

후반 52분 메시의 강력한 왼발 슈팅이 나왔다. 그러나 위고 요리스(36·토트넘 홋스퍼) 골키퍼의 선방에 막히며 아쉬움을 삼켰다. 결국 아르헨티나는 90분 이내에 승부를 가리지 못하고 연장전에 돌입하게 됐다.

연장 후반 3분 아르헨티나가 다시 리드를 잡았다. 혼전 상황에서 메시가 결정력을 발휘하며 골망을 흔들었다. 3-2로 앞서나갔다.

그러나 이 한 골의 리드도 지키지 못했다. 연장 후반 13분 페널티 박스 안에서 곤살로 몬티엘(25·세비야)이 반칙을 범했고, PK를 내줬다. 이번에도 음바페의 슈팅을 막지 못하며 3-3이 됐다.

연장 후반 18분 오히려 결정적인 실점 위기를 맞았다. 랜달 콜로 무아니(24·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에게 1대1 기회를 헌납했다. 그러나 마르티네스 골키퍼의 결정적인 선방이 나오며 위기를 벗어났다.

승부차기에서는 아르헨티나가 웃었다. 수문장 마르티네스 골키퍼가 2번 키커 킹슬리 코망(26·바이에른)의 슈팅을 선방해냈고, 3번 키커 오렐리앙 추아메니(22·레알 마드리드)의 실축을 이끌어내며 승부차기 4-2 승리의 일등 공신이 됐다.

반면 프랑스의 음바페는 해트트릭을 터트렸음에도 불구하고 우승컵을 들어 올리지 못했다. 그러나 새로운 기록들을 써냈다. 월드컵 결승전에서 해트트릭을 터트린 것은 1966 잉글랜드 월드컵 제프 허스트 이후 역대 2번째다. 아울러 음바페는 8골로 득점왕에 올랐다. 2002년 한일 월드컵 호나우두(8골) 이후 8골 고지에 오른 첫 득점왕에 이름을 올렸다.

강상헌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