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메시 7골 3도움... 2번째 골든볼 수상
음바페 8골... 골든부트 영예
엔조 페르난데스, 영플레이어상...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스 골든글러브
리오넬 메시가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골든볼을 수상했다. /연합뉴스
리오넬 메시가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골든볼을 수상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강상헌 기자] 리오넬 메시(35·아르헨티나)가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골든볼(최우수선수)을 수상했다.

메시는 19일 0시(이하 한국 시각) 카타르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결승전 프랑스와 경기에서 연장전까지 3-3으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4-2로 이겼다. 아르헨티나의 36년 만의 월드컵 우승을 이끌었다.

아울러 경기 직후 열린 시상식에서 FIFA가 발표한 골든볼(MVP)의 주인공이 됐다. 이번 대회에서 메시는 7골 3도움을 기록했다. 조별리그 한 경기를 제외하고 모든 경기에서 득점을 터트렸다. 토너먼트에 오른 이후 더 뜨거운 경기력을 선보였다. 16강전, 8강전, 4강전, 결승전 모두 득점을 기록하는 맹활약을 펼쳤다. 이러한 활약을 바탕으로 아르헨티나 우승의 일등 공신으로 인정받았다.

메시가 월드컵 본선에서 골든볼의 영예를 안은 것은 이번이 2번째다. 아울러 FIFA가 1982년 골든볼을 제정한 이래 두 차례 수상한 최초의 선수가 됐다. 메시는 지난 2014 브라질 대회에서 골든볼의 주인공이 된 바 있다. 그러나 당시에는 웃지 못했다. 결승전에서 독일에 패배하며 준우승에 그쳤다.

킬리안 음바페는 골든부트의 영예를 안았. /연합뉴스
킬리안 음바페는 골든부트의 영예를 안았. /연합뉴스

골든부트(득점왕)의 영예는 킬리안 음바페(24·프랑스)가 안았다. 이번 대회 8골(2도움)을 몰아쳤다. 결승전에서 해트트릭을 기록하며 득점왕 고지에 올라섰다. 잉글랜드 월드컵 제프 허스트(잉글랜드) 이후 56년 만에 월드컵 결승전에서 해트트릭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아울러 프랑스 선수로는 쥐스트 퐁텐(1958 스웨덴 월드컵·13골) 이후 2번째로 골든부트를 수상했다. 또  2002년 한일 월드컵 호나우두(8골) 이후 8골 고지에 오른 첫 득점왕이 됐다.

만 21세 이하 연령대로 생애 최초로 월드컵 무대에 출전해 두각을 나타낸 선수에게 주는 영플레이어상은 엔조 페르난데스(21·아르헨티나)가 거머쥐었다. 7경기에 출전해 왕성한 활동량을 선보였다. 또한 공격 포인트도 1골 1도움을 쌓으며 아르헨티나의 우승에 힘을 보탰다.

이번 대회 최고의 수문장에게 주어지는 골든글러브는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스(30·아르헨티나)에게 돌아갔다. 마르티네스는 이번 대회에서 꾸준히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특히 결승전 활약이 인상적이었다. 연장 후반 종료 직전 결정적인 선방을 기록한 데 이어 승부차기에서도 활약하며 아르헨티나의 우승에 공을 세웠다.

강상헌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