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디 마리아, 선발 출전해 1골 1도움 기록
앙헬 디 마리아(34·유벤투스). / 연합뉴스
앙헬 디 마리아(34·유벤투스). /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정환 기자] 아르헨티나 국가대표팀이 지난 1986년 멕시코 월드컵 이후 36년 만에 월드컵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월드컵 우승의 일등 공신은 '축구의 신' 리오넬 메시(35·파리 생제르맹)와 '킹메이커' 앙헬 디 마리아(34·유벤투스)였다.

아르헨티나는 19일 0시(이하 한국 시각) 카타르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결승전 프랑스와 경기에서 연장전까지 3-3으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4-2로 승리했다. 

이날 멀티골을 터뜨린 메시의 활약만큼이나 눈부신 '라스트 댄스'를 춘 주인공은 디 마리아다. 선발 출전한 디 마리아는 메시를 도우며 활약했고 전반 36분 직접 득점을 터뜨리기까지 하며 아르헨티나의 승리에 힘을 보탰다. 

디 마리아의 선발 출전은 리오넬 스칼로니(44·아르헨티나)의 깜짝 카드였다. 디 마리아는 이날 경기에서 백전노장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줬다. 디 마리아는 이날 경기서 1골 1도움을 기록. 경기 전반 22분께 박스 안에서 반칙을 당해 페널티킥을 얻어냈고, 키커로 나선 메시는 침착하게 마무리 지으며 프랑스의 골망을 흔들었다. 디 마리아는 이후 전반 36분께 아르헨티나의 역습 과정에서 알렉시스 마크알리스테르(브라이턴)를 받아 노련한 왼발 슛으로 득점하며 팀을 2-0으로 앞서게 만들었고, 후반 19분 교체 아웃될 때까지 프랑스를 강하게 압박했다. 

아르헨티나가 국가대표팀이 2022 카타르 월드컵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 연합뉴스
아르헨티나가 국가대표팀이 2022 카타르 월드컵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 연합뉴스

메시의 생애 첫 월드컵 우승과 함께 한 디 마리아는 2021 코파 아메리카 우승에도 함께 했다.  지난해 7월 열린 브라질과 코파 아메리카 결승전에서 디마리아는 결승골을 넣으며 1-0으로 경리를 마무리해 1993년 대회 이후 28년 만에 아르헨티나를 남미 챔피언에 올려놓았다. 당시 메시에게는 코파 아메리카 우승이 그의 메이저 대회 대표팀 첫 우승이기도 했다. 

한편 디마리아는 축구계의 '킹메이커'로 꼽힌다. 그는 아르헨티나 대표팀에서는 메시, 전 소속팀 레알 마드리드(스페인)에서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35·유벤투스)와 찰떡 호흡을 맞춰, 이들의 플레이를 도우며 팀의 우승 견인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김정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