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조특위, 21일 첫 현장 조사 진행
23일엔 용산구청과 행정안전부 상대 2차 조사
10·29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을 조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제공
10·29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을 조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제공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윤석열 정부 첫 예산안을 둘러싼 여야 간의 대립 등으로 허송세월을 보냈던 국회 10·29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이하 국조특위)가 출범 27일 만에 첫 현장조사에 나섰다. 유족들은 뒤늦은 대처에 “국정조사, 진실규명”이라며 오열했다.

국민의힘 소속 국조특위 위원들은 지난 11일 더불어민주당이 단독으로 국회 본회의에서 이상민(57)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의결하자 이에 반발해 주호영(62) 원내대표에게 국조특위 사퇴 의견을 전달하고 결정을 위임한 바 있다. 이후 9일 만인 20일 사퇴 의사를 접고 국정조사에 참여하기로 했다.

이들은 “슬픔에 빠진 유가족 여러분들의 애끓는 마음을 위로하고 무엇보다 유가족과의 지원과 소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집권여당으로서 끝까지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하겠다”며 “책임 규명,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이라는 국정조사의 본연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힘줬다.

국조특위는 21일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인근에 마련된 시민 분향소 방문을 시작으로 이태원 현장, 서울경찰청, 서울시 등을 차례로 돌며 참사 경위, 배경 등을 조사했다.

우상호(60) 국조특위 위원장은 “진상 규명이 여야 합의 하에 시작됐다.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가 될 수 있게 하겠다”며 “이렇게 좁은 곳에서 159명의 대한민국 국민이 희생됐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진상을 제대로 규명해 왜 이런 사고를 미연에 막지 못했는지, 책임은 어디에 있는지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과정에서 유가족들의 절규하며 “이게 사고입니까? 우리 아이들이 이태원에 밥 먹으러 나가고 아르바이트 끝나고 퇴근하다가 지하철역에서 집으로 가다가 죽었다. 우리 애 살려내라”라고 울분을 토했다.

이후 참사 현장 대응을 했던 이태원 파출소 방문 조사가 이뤄졌는데, 유가족들의 동행은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유가족들은 현장조사 참관과 국정조사 시한 연기를 요구했다.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산하 진상규명 위원회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12 치안종합상황실은 다수의 신고에도 재난 징후를 인지하는데 실패했다”며 “참사 당일 누가, 어떤 상황에서 근무했는지, 접수된 신고 등 발생한 상황을 누가 공유하고 누가 누구에게 언제 보고했는지 등이 파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시의 초동조치 부실함도 지적하며 “서울시자치경찰위원회, 서울교통공사 등 관련 서울시가 핼러윈데이에 대해 사전에 무엇을 보고받았는지, 해당 보고에 따라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등이 밝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참사 당일 재난안전상황실 담당자의 보고 시간과 내용, 근무 기록 등이 검증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종철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국정조사 일정을 급하게 잡다 보니 조사가 원활하고 진정성 있게 이뤄질 것 같지 않다”고 우려하며 “시간이 좀 더 걸리더라도 현장조사를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국조특위 위원들께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한편, 오는 23일엔 서울 용산구청과 행정안전부를 상대로 2차 현장조사를 진행한다.

김호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