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내 석유산업 관계자 200여명 참석…3년만에 오프라인 진행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실장.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실장.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자원전쟁의 시대, 석유산업의 미래는?’을 주제로 제4차 ‘2022 석유컨퍼런스’를 개최했다.

2019년 시작해 올해 4년 차인 석유 컨퍼런스는 국내 민·관·학 석유 분야 전문가가 모여 국내외 석유산업의 주요 현안 및 국내 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올해 행사는 러시아-우크이나 사태로 촉발된 국제 에너지 시장의 불안정성이 지속되고 있는 환경 속에서 국내 석유산업이 사업다각화 등 혁신을 지속하고, 한국의 에너지 안보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논의하고자 국내 석유산업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년 만에 오프라인에서 진행됐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에너지 안보 관점에서 석유산업의 역할과 앞으로 변화될 에너지 환경에 석유산업이 대응해나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한 5개 발표와 전문가 패널 토의가 진행됐다.

조홍종 단국대 교수는 당분간 석유의 시대가 견고할 것이라 전망하면서도, 미래 탄소중립시대에 지금과 같은 산업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업계의 친환경 투자가 필수적이고, 이를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 등 민·관의 협력을 강조했다. 

권오복 석유공사 센터장은 IEA, OPEC 등 주요 기관의 발표를 통해 내년 석유 수요는 1~2% 증가할 전망이라 설명하고, 2023년 국제유가를 올해보다 소폭 낮아진 $85~90/B(브렌트유 기준)로 전망한 뒤, 한국의 석유 비축사업 등 주요국 정부의 에너지 안보 강화를 위한 정책들을 소개했다. 

전우제 KB증권 연구원은 기존 정제 능력에 기반한 정유사들의 사업다각화 동향을, 상병인 한양대 교수와 박기태 건국대 교수는 친환경 바이오연료와 CCUS 등 탄소중립 기술의 적용성 및 앞으로의 전망을 발표했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은 축사를 통해 “에너지가 위협의 수단이 되는 오늘날 자원 무기화가 한국과 같은 에너지 수입국에는 더 큰 과제”라며 “석유화학으로의 사업다각화 등 정유업계의 자발적·선제적인 노력에 맞춰 정부도 ‘친환경 바이오연료 확대 방안’을 비롯한 법·제도 정비, 재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산업부는 앞으로도 전문가 간담회 및 업계 의견수렴 등을 통해 국내 석유산업의 대응력 제고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적극 모색해나갈 계획이다.

김동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