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 관내 종합병원·종교단체 등과 협약통해 복지사각지대 방지 -
시흥시는 23일 위기가구 발굴 및 ‘시흥돌봄SOS센터’ 연계지원을 위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흥시 제공
시흥시는 23일 위기가구 발굴 및 ‘시흥돌봄SOS센터’ 연계지원을 위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흥시 제공

[한스경제=(시흥)김두일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23일 시흥시청 다슬방에서 위기가구 발굴 및 ‘시흥돌봄SOS센터’ 연계지원을 위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관내 종합병원(시화병원, 신천연합병원, 센트럴병원)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시흥시지회, 종교단체가 함께했다.

협약식에는 임병택 시흥시장, 관내 종합병원 병원장 및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안재광 시흥시지회장 등 각 기관 관계자 16여 명이 참석했다.

협약기관은 발굴체계 구축을 통해 기존에 빅 데이터로 놓칠 수 있는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지원 (▲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지원 등)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시흥지회’ 및 종교단체는 시민에게 복지안내문을 홍보하고, 일부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신규 위촉 되어 동 인적안전망으로서 활동한다.

관내 종합병원은 퇴원예정자 중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를 ‘시흥돌봄SOS센터’에 적극 연계해 돌봄 공백 해소에 기여할 계획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돌봄이 필요한 시민에게 공백이 없도록, 단 한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시흥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시흥시는 현재 1411명의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어려움이 있는 이웃을 발굴하고 고위험가구를 모니터링하는 등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올 10월부터는 ‘시흥돌봄SOS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김두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