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해상풍력 참여 기업들, 발전 단기 계획 지연 요청
高금리·인플레 등 문제로 기업들 위험 직면
일각선 이미 기업의 철수·취소 요청 잇달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연합뉴스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야심찬 목표인 해상풍력 확대 계획이 암초를 만난 형국이다. 최근 기업들이 잇따라 계획 지연을 요구하고 있어서다. 

27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글로벌 재생에너지 기업인 셸 뉴에너지스, EDP 리뉴어블, 엔지 등은 해상풍력 발전 단지 계획을 지연해달라고 규제 당국에 요청했다. 

각 기업의 변호사들은 최근 미국 매사추세츠주 규제 당국에 서류를 제출하고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규제 당국에 프로젝트에서 생성할 전기 판매 계약을 승인하기 전 지역 유틸리티와 당사자 간의 논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가들은 바이든 대통령의 '해상풍력 프로젝트' 지속 여부가 이번 사태에 달렸다고 분석했다. 개발자들이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문제, 금리의 급격한 상승 등의 문제로 위험에 처했기 때문이다. 

뉴잉글랜드 유틸리티 회사인 아반그리드는 건설 중인 대형 풍력 발전 단지를 위해 유틸리티 회사와 맺은 전력 구매 계약을 취소할 것을 이달 규제 당국에 요청했다. 또, 뉴저지의 공공 서비스 기업 그룹은 대서양의 또 다른 해상 풍력 발전소의 지분에 대한 철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지난 10월 발표했다. 

앞서 바이든 정부는 지난해 2030년까지 해상풍력을 30기가와트(GW)로 확대하는 목표를 수립한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담화문에서 "수백, 수천의 해상풍력 터빈 설치로 약 1000만가구에 친환경 전력을 공급할 것"이라며 "해상풍력 사업으로 수천 개의 일자리가 생기고, 수십억 달러의 투자가 유치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바이든 정부는 미 동부 뉴저지주와 뉴욕 롱아일랜드 사이 뉴욕바이트 해상을 해상풍력 발전지구로 지정했다. 참여 기업에 30억 달러 규모의 대출을 지원하고 항만 개선 사업에 2억3000만 달러를 투입했다. 

바이든 정부는 이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해상풍력 산업에서 4만4000개 이상의 일자리와 연관 산업에서 3만3000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최근 참여 기업들이 계획 지연을 요구하면서 향후 프로젝트 순항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정라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