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 스타필드 광주 전체 조감도. /사진=신세계프라퍼티 제공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 전체 조감도. /사진=신세계프라퍼티 제공

[한스경제=박슬기 기자] 신세계프라퍼티가 광주광역시에 '미래형 복합라이프스타일 센터' 건립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신세계프라퍼티는 광주광역시 서부 어등산 부지 41만7531㎡(약 12.6만평)에, 연면적 53만6900㎡(약 16만평) 규모의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 건립 제안서를 지난 28일 광주광역시에 제출했다.

복합쇼핑몰 '스타필드'를 운영 중인 신세계프라퍼티는 광주전역 및 인접도시 접근성이 우수한 광주 어등산 부지를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광주만의 새로운 콘텐츠인 압도적 규모의 휴양·레저·문화 등의 인프라를 결합한 체류형 복합공간으로 개발할 방침이다.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는 2박 3일 이상을 체류할 수 있는 '스테이케이션'을 지향한다.

또한 스타필드, 리조트 등 시설과 호남 전역을 연계한 관광루트 조성 등을 통해 광주와 호남지역뿐 아니라 국내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국가대표 랜드마크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프라퍼티는 광주와 호남지역의 니즈를 담아 신세계만의 콘텐츠와 스타필드 운영 노하우로 연면적 536,900㎡(약 16만평) 규모의 5가지 라이프스타일 공간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신세계프라퍼티는 연간 3000만 명의 방문객 유치하고 '스타필드 광주'현지법인 설립을 통한 지역 세수 확대, 지역민 우선채용을 포함한 3.6만명 고용 유발등 22.7조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로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는 "광주시민의 오랜 염원이었던 복합쇼핑몰,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그간 스타필드를 개발∙운영하며 쌓아온 유통 역량과 노하우를 집약해 기존 스타필드를 뛰어넘는 '미래형 복합 라이프스타일 센터,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를 선보여 광주에서만 누릴 수 있는 풍요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할 것" 이라며 "지금껏 상상해보지 못한 새로운 쇼핑 경험과 미래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해 광주와 호남을 넘어 대한민국 대표 랜드마크로 육성, 누구나 방문하고 싶은 광주광역시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는 숲과 힐링, 레저가 결합된 미래형 복합 라이프스타일 단지로 어등산 부지 41만7531㎡(약 12.6만평)을 활용해 계절마다 바뀌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담아낼 계획이다.

편안하고 여유로운 공간 속에서스타필드를 중심으로 쇼핑·휴양·문화예술·액티비티·커뮤니티 등 5가지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단지들을 배치해 기존의 쇼핑몰에서 벗어나 고객의 경험을 확장에 집중한다. 5가지 라이프 스타일은 △라이프스타일 오아시스 △피스풀 파라다이스 △아트 테라스 가든 △액티브 정글 △커뮤니티 파크 등이다.  이 밖에 청량한 물소리와 자연을 한눈에 품은광주 최대 규모의 워터파크 '인피니티 아쿠아필드', 반려동물과 함께 뛰놀 수 있는 '글램핑&펫파크', 책과 함께 머물며 힐링하는 '별마당 북스테이', 빛고을 광주와 어등산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는 '랜드마크 전망대'를 조성한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지역 동반성장 파트너로서 'We make place for all people and earth(사람과 환경을 위해 진심을 담아 미래를 만들어 갑니다)'라는 ESG 경영 미션 하에 차별화된 상생 프로그램으로 지역 상권 활성화 및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해 왔다.

광주에서는 △상생 거버넌스 구축 △지역 밀착 프로그램 진행 △시민 친화 공간 제공등 3대 상생 방안을 적극 실행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방침이다.

지역민과 함께하는 로컬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에 새로운 활력도 불어넣는다. 시니어 커뮤니티 활성화, 취약 계층 문화 체험 제공은 물론 지역 상권 역량 강화를 위한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는 신세계프라퍼티의 대표적인 ESG 가치 경영 활동으로, 지역의 대표시장을 찾아 오랜 시간 상인들과 소통하고 지역 특성을 면밀히 분석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활동을 맞춤 지원한다.

로컬 크리에이터와 로컬 브랜드도 아낌없이 지원한다. '상생 플리마켓'을 진행해 우수 제품을 소개할 수 있도록 판로 개척을 돕고, 지역 예술인에게도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전시 공간을 제공한다. 광주에서만 만나 볼 수 있는 로컬 브랜드 발굴 및 지역 특화 상품 개발에도 적극 나선다.

모두에게 열린 시민 친화 공간도 제공한다. 어린이부터 중장년층까지 전 세대가 모여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별마당 도서관'과 다양한 체육시설을 즐길 수 있는 '스포츠파크'를 개방하고, '웰컴 플라자'에서 플리마켓과 버스킹 공연 등 광주시민을 위한 문화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나아가 ESG 경영 이념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 건축을 연구하는 사내 연구조직 '에코랩'과 함께 친환경 아이템을 분석하고 철저한 내부 관리로 내실 있는 환경 경영을 실천한다는 의지다.
 

박슬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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