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전경련, 신년사 "국민·정치권·기업 원팀돼야"
고령화, 주력산업 노후화 등 구조적 문제 급선무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환부작신(썩은 것을 도려내어 새 것으로 바꾼다)의 자세로 전 방위적 구조개혁을 추진해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경제 선진국으로 도약해야 할 때입니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은 29일 2023년 신년사를 통해 "2023년, 한국경제는 성장과 퇴보가 갈리는 기로에 서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기업가정신 전국 확산 발대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근현 기자 khkim@sporbiz.co.kr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기업가정신 전국 확산 발대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근현 기자 khkim@sporbiz.co.kr

허 회장은 "2022년은 전 세계 경제가 코로나 후유증에 시달렸던 한 해였다"고 회고하며 "한국경제는 지난 1년 내내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이른바 3고 현상과 힘겨운 싸움을 벌였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의 채산성은 악화됐고 무역수지는 8개월 연속 적자가 이어지면서 연간 적자 규모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며 "국민·정치권·기업이 한 마음 한 뜻으로 원팀이 되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코로나 이후 시중에 풀린 유동성이 물가 상승이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왔고, 미국 등 주요국의 금리 인상으로 글로벌 수요가 위축됐다"며 "여기에 원자재 가격 상승마저 겹치면서, 전 세계 경기가 둔화국면에 진입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2023년에도 대내외 경제 환경은 여전히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다"면서 "신 냉전시대가 다가오고 있고, 국내외 경기둔화로 자영업자, 한계기업 등 취약계층의 어려움은 커지고, 글로벌 통상환경의 악화가 수출중심의 한국경제에 큰 위험요인이 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허 회장은 저출산·고령화, 주력산업 노후화, 잠재성장률 저하 등 한국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라고 언급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썩은 것을 도려내 새 것으로 바꾼다는 환부작신의 자세로 전 방위적 구조개혁을 추진해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경제 선진국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민·정치권·기업이 한 마음 한 뜻으로 원팀이 돼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정부는 지난해 5월 출범 이후 자유시장경제 원칙과 민간중심의 성장을 일관되게 강조해 왔다. 앞으로도 민간의 창의와 혁신이 세계무대에서 꽃 피울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가 규제개혁을 포함한 기업환경 개선에 적극 힘 써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경제계도 기업의 체질 개선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매진하겠다"며 "보다 적극적인 투자와 고용을 통해 이번 위기가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허 회장은 "전경련도 경제계의 일원으로서 그동안 한국경제의 기적을 일궈냈던 기업가 정신의 부활과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