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현대차그룹, 3일 남양연구소서 신년회 개최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기존의 관성을 극복하고 계속해서 변화하는 능동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해야 한다"며 도전을 통한 신뢰와 변화를 통한 도약을 화두로 신년 메시지를 제시했다.

정 회장은 3일 오전 경기 화성시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그룹 신년회에서 새해 메시지를 통해 "다가오는 위기를 두려워하며 변화를 뒤쫓기보다 한 발 앞서 미래를 이끌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2023년을 '도전을 통한 신뢰와 변화를 통한 도약'의 한 해로 삼아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향해 함께 나아가려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3일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2023년 신년회 자리에서 직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3일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2023년 신년회 자리에서 직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이날 신년회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대면행사로 진행됐으며 남양연구소에서 신년회가 열린 건 처음이다. 현대차그룹은 5대 그룹 중 유일하게 신년회를 오프라인으로 열고 총수가 직접 나서 메시지를 전했다.

이 자리에는 장재훈 현대차 사장, 송호성 기아 사장, 연구개발본부 박정국 사장, 송창현 사장 등이 참석해 새해 메시지와 사업 방향성 및 비전을 공유했다. 이날 행사는 현대차그룹 경영진이 직접 새해 경영 전략을 설명하고 직원들과 교감하기 위해 타운홀 방식으로 진행됐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전기차 판매 5위권에 진입, 성공적인 전동화 체제로의 전환을 시작했다"며 "올해도 더 진화된 차량을 개발하고 공급해 글로벌 전기차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전동화 체제 전환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연구개발을 비롯한 회사 전반 시스템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완벽한 SDV(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해 글로벌 경쟁에서 앞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3일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현대자동차그룹 신년회에서 새해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3일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현대자동차그룹 신년회에서 새해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정 회장은 소프트웨어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그는 "연구개발을 비롯한 회사 전반의 시스템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비로소 보다 완벽한 SDV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여 글로벌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을 SDV로 대전환해 고객들이 소프트웨어로 연결된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의 자유와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또 자율주행, 미래 모빌리티, 로보틱스, 에너지, 신소재 등 신사업 분야 계획을 구체화했다.

정 회장은 "그룹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도전하고 있다"면서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국내에서 고속도로 자율주행(레벨3)이 가능한 차량을 출시하고, 북미에서는 레벨4 기술이 탑재된 로보택시 상용화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로보틱스 분야에 대해서도 "로보틱스 랩과 보스턴 다이나믹스 그리고 BD-AI 연구소간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인류의 복지와 편의를 지원하는 인간 친화적인 제품 공급의 밸류체인을 꾸준히 완성시켜 나가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소형원자로(SMR)와 같은 에너지 신사업 분야로의 확장을 추진하고 더욱 안전한 초고강도 철강제품 개발과 스마트 물류 솔루션 육성에 박차를 가해 그룹의 미래 성장 동력을 지속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3일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타운홀 미팅 방식의 현대자동차그룹 신년회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경영진이 임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3일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타운홀 미팅 방식의 현대자동차그룹 신년회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경영진이 임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고객의 신뢰, 사회적인 신뢰, 나와 내 옆의 동료에 대한 신뢰를 강조했다.

정 회장은 "신뢰를 기반으로 도전하고 도전의 결과로 더 큰 신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 무엇보다도 고객의 신뢰를 받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제시했다.

또 "더 라이트 무브 포 더 라이트 퓨처라는 우리 그룹의 사회책임 메시지에 걸맞게 환경을 생각하고 서로 상생하고 협력하며 인류와 함께 성장하는 모범적인 기업이 돼야 한다"면서 사회적인 신뢰의 중요성되 피력했다.

이어 "품질은 특정부문이 아닌 우리 모두의 과제"라며 "상품의 기획과 설계에서부터 생산, 판매, AS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품질과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고객에게 만족을 넘어서는 감동을 드려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회장은 변화를 통한 도약을 강조하며 기업문화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대한 진솔한 견해를 공유했다.

그는 "관성적으로 흘러가는 무의미한 일들은 과감하게 중단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인력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했다.

정 회장은 "물이 고이면 썩는 것처럼 변화를 멈춘 문화는 쉽게 오염되고 깨어지기 마련"이라며 "미래를 향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결과에 대한 두려움 없이 새롭게 시도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건강을 위해 체질을 개선하듯 군더더기 없는 기업으로 체질개선을 이뤄내어 위기를 이겨내고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삼았으면 한다"며 "소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는 불필요한 허례허식은 정리해 스마트하고 유연한 업무방식을 생활화 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회장은 "자유롭게 일하는 기업문화, 능력이 존중받는 일터, 원칙과 상식이 바로 서는 근로환경을 조성할 것이며 경영진이 솔선수범하겠다"고 말했다.

최정화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